엄마 카드로 사고 쳤는데 어쩌지?
피트 호트먼 지음, 최설희 옮김 / 뜨인돌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란 토끼눈.

머리를 쥐어 짜도 대책이 떠오르지 않는 상황!!!

위태하게 쌓아 올라간 햄버거 위의 아이.

 도대체 어떻게 해결을 할까?

 

도서출판 뜨인돌에서 지난해 청소년 문학으로 출판했다.

겉표지를 넘기며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커졌다.

지은이의 소개가 아주 색다르게 다가왔다.

 

자신의 반백년 삶을 간단히 압축해 전달하고 자신의 웹사이트를 밝힌 지은이 피터 호프만이다. 한 번쯤 피터 호프만의 웹사이트를 방문해야 할 것 같다.

(그러러면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 겠지만 말이다. ㅎㅎ)

 

엄마 카드로 사고 친 것만으로도 머리는 터질 지경인데 자폐아 동생 멜도 돌봐야 하고 그 와중에 절친인 씬과 헤이맨은 썸을 타서 더 혼란스럽다.

 

한 가지 일에 집중 못하고 이것 저것에 휘둘리는 요즘 아이들의 모습이 투영된 것 같았다.

 

반쪽짜리 핫도그!!!

​전통있는 핫도그 먹기 대회 우승자가  우승하는 순간 남긴 반쪽 핫도그 - 데이비드에겐 너무나 소중하고 의미있는 핫도그였다.

요즘 아이돌을 좋아하는 십대들이 잔뜩 수집하는 굿즈 같은 의미라고 할까나.....

​모범생 누나와 자폐아 동생의 사이에 낀 , 삼남매 중 가운데 태어난 데이비드.

햄버거의 위 아래 빵을 맞붙게 만드는 쇠고기 패티쯤으로 자신을 생각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중간에 들어가는 패티가 있어야 진정한 햄버거가 완성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생활한다.

어쩌다보니 정말 어쩌다보니 20달러를 쓰려던게 2,000달러를 쓰게 되고, 이 큰 구멍을 메꾸기 위한 데이비드의 고전분투가 흥미롭다.

P230

"신뢰요?"

내목소리가  높아졌다. "저한테 아무 관심도 없잖아요? 저는 멜이나 돌보려고 여기 있는 거잖아요. 안 그래요? 아빠가 신경 쓰는 건 오로지 멜이랑 누나가 받아노는 그바보같은 성적뿐이고..."  "엄마는 그 망할 영어캠프뿐이잖아요." 중간 생략 " 나는 그냥 햄버거 패티처럼 누나랑 멜 사이에 어쩌다 있게 된 존재일 뿐이라고요."

혹시 내 아이들은 어떤 마음으로 자신을 들여다 보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본인이 주인공이 아닌 다른 형제의 엑스트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뒤돌아보게 되었다.

​대회에 나가는 것을 반대하는 부모님께 남긴 데이비드의 편지.

스스로 자신이 벌인 일에 대해 책임지려는 마음가짐이 믿음을 불러왔다.

P273

"우리도 우리가 뭘 하는지 사실 잘 몰라."

"우리가 누구예요?"

"네 엄마와 나 말이다. 대학에도 부모 자격5을 따는 학위 같은 건 없어. 그런데 아이가 생기면 갑자기 수백만 개나 되는 불가능한 선택을 해야만 해. 실수도 하지. 공평하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하기도 하고."

 P274

"우리는 완벽하지 않아.

​그리고 네가 잘 해내는 만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도 알아 . 하지만 우리는 너를 사랑하고 네가자랑스러워. 네가 있어서 하루 하루가 너무감사 하단다."

나는 무릎으로 시선을 떨구었다. 눈앞이 흐려졌지만 , 울지 않으려고 꾹 참았다.

중간생략

"네가 한 행동들.... 엄마 카드를 훔치고, 우리가 한 말을 어기고 대회에 나간 것까지.... 앞으로 우리가 너를 다시신뢰해도  좋다는 걸 스스로 증명해야  할 거야. 그건 네가 차차 해내야 할 숙제가 되겠지. 그리고 하나 더, 넥 독립해서 집을 나가기 전까지 먹기 대회는 앞으로 출전 금지야."

진작 이렇게 아이랑 마주하고 대화를 나눴어야 했다.

엄마 카드로 사고 친 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데이비드는 부모님의 마음을 이해하고, 결정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P300

이제는 나도 알고 있다. 우리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하고도 엉망진창인 가족이고 그중에서 나는형제 사이에 낀 둘째 아이지만, 내가 두개의 빵을 붙들어 매고 있는 고기 패티가 아니라는걸 말이다. 그건 멜의 역할이다. 물론 멜 역시 잘 해낼 거라는 것도 알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언제나 맬 곁에서 보살펴  줄 테니까. 맬은 우리에게 자신의 규칙을 가르쳐 주면서 우리를 하나로 단단히 묶어 줄 것이다. 언제까지나 우리의 곁에서.

데이비드의 가맬을 사랑하는 마음이 잔뜩 묻어나는 대목이다. 형제 자매간 이렇게만 지내준다면 정말 복 받은 부모일게다. 책을 덮으며 이 책을 읽고 내 아이도 데이비드의 책임감있고, 동기간을 사랑하고 아껴주는 마음을 배우길 바란다.

유쾌하게 읽으며 좌충우돌하며 성장하는 10대의 속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지은이와 옮긴이 좋은책을 출판한 뜨인돌, 책을 소개시켜 준 허니에듀에도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