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부의 미래 - 세계 석학 5인이 말하는 기술·자본·문명의 대전환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신희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기술·자본·문명의 대전환이 담겨있는 웅진 지식하우스의 '초예측 부의 미래'. 2019년 초봄에 방송된 NHK 다큐멘터리 <욕망의 자본주의 2019: 거짓된 개인주의를 넘어서>의 내용을 엮은 책이다. 감각적인 디자인에 금박의 글씨로 제목과 석학들의 이름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다. 책의 구성도 이 순서대로 흘러가는데, 질문과 답변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서술이 어렵지 않아서, 어려울 것이라 예상했던 것과 달리 쉽게 읽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경제 분야에 굉장히 취약한 편인데, 전문 용어를 사용해 설명하기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용어를 몰라도 전혀 지장 없이 읽을 수 있었다는.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세계 경제와 자본주의, 뒤이어 이어지는 에필로그를 통해 던져주는 그와 관련된 생각해 볼거리들이 다채롭게 수록되어 있어, 읽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초예측 부의 미래'는 단순히 취업과 같은 눈앞에 닥친 문제에서 벗어나, 앞으로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청년층들에게 지식의 폭을 넓혀주는 책이다. GAFA(가파 : Google, Apple, Facebook, Amazon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라고 불리는 대기업들이 점령하고 있는 세상 속에서 앞으로 성장할 기업들과, 옮겨갈 부와 새로운 개념의 가상화폐 등을 어떻게 바라보고 미래를 설정해나가야 되는지 그 실마리가 담겨있다. 대기업이 점령한 세상이라는 말이 와닿지 않았었는데, 당장 사용하고 있는 sns와 검색엔진, 물품들 대부분이 가파, 또는 그에 상응하는 대기업에서 나온 것들인 것을 알게 되고 적잖이 놀랐었다. 과거와 달리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개인의 정보 또한 그 홍수에 떠밀려 가고 있음을 인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유명 격언처럼, 세계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대기업들은 끊임없이 지식을 모으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힘을 가지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 이 속에서 어떻게 우리는 앞으로의 세계를 바라보아야 할까?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든다.

책에서 등장하는 의견들은 보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바라본 것이지 그것이 꼭 정답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책에서만 봐도 전문가들마다 똑같은 주제에 관해 의견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방면에서 의견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것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론 유발 하라리와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의견이 가장 인상 깊게 남아있는데, 전공 수업 시간에 들어본 적이 있는 학자들과 또 최근 철학을 열심히 배우고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의견들이 기억에 오래 남은 것 같다. 에필로그 부분에 칸트의 자율 이론을 가지고 설명한 부분도 꽤나 집중해서 읽었고!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각자의 전공으로 미래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매력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다채로운 시선을 가질 수 있다는 점! 뭐든 만능을 추구하는 시대에,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