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 - 고치고 모으고 굳히고 불리는 1억 만들기 첫걸음
김경필 지음 / 김영사 / 2023년 11월
평점 :
품절



직장인이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사실 단 하나의 착각 때문이다. 바로 자신의 지금 월급이 100% 자신의 돈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직장인의 월급이란 평생 400번 정도 받으면 끝난다. 엄연히 한계가 있는 미래 자원이므로 직장 연차가 쌓일수록 그에 상응하는 자산이 축적되어야만 한다. 2024년은 잘못된 소비문화를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이 절실할 때이다. 이 가계부가 그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 김경필 작가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는 도서가 아니라 가계부이다. 얼마나 꼼꼼하게 1억을 모을 수 있나 알아보기 위해 집은 책. 그러나 책이 아닌 양장본으로 된 나만의 가계부 되시겠다.

 

누구나 12월에는 내년을 준비하고 마음을 정리한다. 얼마나 소비와 저축을 하였는지. 막상 은행 계좌를 열어보면 그냥 월급들이 스쳐 지나간 낙서장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나의 월급은 스쳐만 갔구나. , 남은 것 하나 없는 텅장이여..

그래도 이렇게 계좌라도 열어보는 사람은 다행이다. 반성이란 것을 하니. 하지만 대부분은 대충 어림 짐작으로 올해 어디에 큰돈이 들어갔는지 정도만 지레 파악할 뿐이다.

 

이래서 한눈에 파악 가능한 가계부가 필요한 것이다.

 

누가 요즘 수기로 가계부를 적나 싶지만, 이상하게 신문과 가계부는 종이로 된 것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지론이 높다.

 

그만큼 효과 면에서 수기로 소득과 지출을 작성하는 것이 머릿속에 한 번 더 남을뿐더러 한눈에도 쉽게 파악되기 때문이다.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는 지금 구입하면 캘린더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달력과 스케줄표를 한 번에 작성하고 볼 수 있으니 활용도 또한 높다.

 

그러면 짠테크 가계부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소개해 보겠다.

 

1. 먼저 나의 소비 MBTI 테스트가 나온다. 나의 소비 기질과 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테스트를 해본 결과, ERFD 절제할 줄 아는 멋진 활동가가 나왔다. 부자 될 확률은 4. 나름 높은 수치로 부자가 될 수 있다니 기분이 좋다.

 

절제하면서 쓸 때는 쓰는 쿨한 스타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운동도 좋아하는 멋진 활동가라고. 하지만 활동적인 스타일로 소비가 들쑥날쑥할 수 있으니 더 좋은 소비 습관을 고민해 보라고 조언해 주고 있다.

 

장점으로는 절제하면서 재테크를 잘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으로는 열심히 모은 돈을 한 번에 써버릴 수 있다는 점을 꼽고 있다.

 

그렇다. 평소에는 열심히 재테크니 저축이니 하다가도 기분 한번 엉망이 되면, 또는 기분 내려고 한 번에 왕창 지를 때가 있다. 나의 소비 패턴을 콕 집고 있다.

 

2. 본인의 소비 성향을 알아봤다면, 다음은 소비 점검이다. 영수증을 보면 나의 소비 습관이 보인다고 한다.

 

그런데 평소에 누가 영수증을 모으겠는가,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카드 사용 내역을 쭉 살펴보자. 나는 어떤 소비를 했는지, 올해를 되짚어 보잔다.

 

올해 가장 컸던 소비, 가장 잦았던 소비, 가장 후회하는 소비, 가장 잘했던 소비 등으로 짠테크 가계부에 적어보자.

 

3. 소비를 보았다면, 다음은 현재 자산 파악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종잣돈을 알면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한다. 자산 파악에는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도 포함된다.

 

저축(예금, 적금, 펀드, 주식 등), 보험, 대출, 카드 등을 한자리에 모아놓고 정리해 나가보자.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 수입과 지출 항목이다.

 

그리고 하나를 더 추가하자면, 고정 지출에 월 고정이 아니어도 연에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큰돈도 기재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세는 상반기 하반기로 1년에 두 번 나누어 납부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이 부분을 한 번에 연납하게 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물론, 2024년도는 5%, 2025년도는 3%로 그다음 해부터는 이 할인 제도도 폐지된다고 한다. 있을 때 잘 활용해 이용하도록 하자.

 

또한 재산세, 주민세 등 여러 종류의 세금이 있으니 1년에 납부할 세금 등도 따로 정리하여 큰돈 갑자기 나가는 것에 대비하였으면 한다.

 

4. 자산이 파악되었다면, 다음은 목표 설정이다. 미래 계획을 본격적으로 세울 단계이다. 1, 5, 10년 목표를 세워 저축을 해나가자.

 

이 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세부적으로 쪼개고 쪼개서 하루하루 단기 목표를 달성하고 이게 모여서 중·장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함이다.

 

그 외에 경조사 리스트 등도 기재하여 날짜, 목적, 항목, 내역, 금액 등을 꼼꼼히 짠테크 가계부에 적어 넣는다.

 

경조사 리스트를 적으면, 내가 얼마의 경조사 비용을 한 해 동안 지출하였는지 알 수 있고, 내년 예산을 짤 수 있는 기본 지표가 되겠다.

 

이렇게 큰 틀로 각자의 소비 성향과 수입과 지출 등을 적고 관리해 보았으니 이제는 세세하게 월별 계획으로 이동한다.

 

이달의 목표, 수입, 나갈 고정 지출, 그리고 변동 지출이라 하여 외식, 배달, 쇼핑, 유흥 등 문화생활비도 기재하는 란이 짠테크 가계부에는 있다.

 

아주 세세하게 돈이 새어 나갈 틈이 없이 막아놓은 시스템이다.

 

그리고 월말 결산으로 돌발 지출을 얼마나 했는지도 적는 난이 있다. 목표 달성이 되었는지, 잘한 점과 반성할 점도 나누어 기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냥 넘어가려야 넘어갈 수 없는 아주 꼼꼼한 기재 법이다.

 

이 짠테크 가계부로 2024년도 세는 소비를 잡아보겠다면, 정말 수입 지출 관리가 확실하게 되어, 내 소비 패턴을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세는 돈은 절대 없을 것이다.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저축 안내서!

험한 세상 나를 지켜주는 1억 원 만들기!

목표 설정부터 실천, 결산까지 한눈에!

 

김경필의 짠테크 가계부 2024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가계부, 세는 돈을 막아주는 가계부, 소득 지출 기록 습관을 만들어 줄 가계부 되시겠다. 완전 추천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