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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원 햇살어린이 53
이조은 지음, 박향미 그림 / 현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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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프로젝트 원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불과 몇 십 년 전만 해도 불가능 하리라 생각했던 것들이

가능으로  바뀌면서 예전보다 훨씬 더 편리한 다양한 정보 속 세상에서 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과연 미래도시는 어떤 모습이며 무병장수의 생명 연장 시대가 올까 생각하기도 하며 또 나는 어떤

모습으로 미래를 살아가게 되며 미래의 교통수단, 음식 등에 관심을 가지기도 한다.

또한 이런 궁금증들이 상상이 되어 종종 영화, 만화, 소설 등에서 미래도시에 대한 이야기들이 쏟아지기도 한다.

동화 '프로젝트 원'은 바로 미래도시를 이야기하고 있는 동화책이다.



모든 것이 최첨단인 미래도시는 지금보다 과연 행복할까?

'프로젝트 원'은 엄청난 과학기술로 인공지능 로봇이 임무를 수행하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살아갈 수 있으며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타고 생활공간을 달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곳이었지만 지금은 멸망해버린

미래도시의 이야기이다.

핵폭발로 폐허가 된 도시에서 머리통만 살아남은 인공지능 로봇 '마누'와 이름 대신 생체 번호로 불리는 복제인간인

아이 '하나'가 도시가 멸망해버린 이유를 알고 살아남기 위해 바이오연구소를 찾아가는 내용으로 읽으면서도 끔찍한

미래 모습에 과학기술 발전이 마냥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구나라는 걸 생각하게 되었다.


그동안 인간은 음식 대신 바이오 캡슐로 생명을 유지시키면서 배고프지도 않고 배설활동도 하지 않는 인간이 되었고

동. 식물들은 수많은 기형의 모습을 하고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미래도시의 모습은 이것이 다가 아니었다.

목마름을 호소하던 하나를 위해 물을 찾았지만 방사능으로 오염되어 깨끗한 물을 찾기는 힘들었으며 나무들도

성장촉진제 부작용으로 풍토가 다른 곳에서 자라는 나무들이 한 곳에서 자라고 있었으며 유전자 변형으로 만들어진

농작물이 있었으며 곤충이나 새는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이 중 몇 가지는 미래의 모습이 아니라 지금 현실에서도 볼 수 있는 것들이어서 왠지 꺼림칙한 생각이 들었다.

대량생산과 큰 수확물을 목표로 많은 식물들이 유전자 변형으로 키워지고 있으며 방사능으로 인해 돌연변이의

동. 식물들이 포착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 또한 방사능 피폭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현실에 어쩌면 미래도시의

모습이 곧 현실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바이오 연구소를 찾은 마누와 하나. 마누는 변해버린 지구에 인간들이 다시 돌아올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형생명체를 죽이는

프로젝트 임무를 맡게 되지만 임무를 수행하고 난 후 깨닫게 된다. 처음에는 기형생명체에 거부감이 들었지만 그들은

이미 지구 환경에 적응하면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었으며 특히 그 상황들이 자연스러웠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돌연변이들이 없어져야 인간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것 아니야?' 라는 생각도 들긴 했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지구는 인간만의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는 생명체를 이루고 있는 모두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인간의 욕심으로 인한 각 나라간의 무리한 과학 경쟁이 지구멸망의 길로 이르게 했는데 왜 인간을 위해 남아 있는 것들이

다시 죽어야 하는 것일까.. 너무 불공평한 것 같기도 하였다. 이제 마누와 하나는 방치된 로봇과 인공 시설들을 관리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종에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면서 그렇게 살아간다.

그리고 이야기한다. "모든 생명은 동등하고 소중하다" '어쩌면 생명이 아닌 것까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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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없으면 좋겠어? -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는 동화집 햇살어린이 52
임어진 외 지음, 김주리 그림 / 현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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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없으면 좋겠어? -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는 동화집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동화 5편!

동화의 내용을 먼저 이야기하기 전 난 동화의 마무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

주제가 다른 동화 5편의 끝맺음은 권선징악을 다루고 있는 동화와는 달리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결론이 나지 않는

진행형 상태로 마무리 되어진다.

처음에는 명쾌한 동화 마무리가 없어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가만 생각해보니 각 이야기의 마무리는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 나가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면서 우리의 행동과 생각에 따라 마무리도 바뀐다고 생각하니 쉽게 지나칠

일은 아닌 것 같다.

읽는 내내 속상하기도 하면서도 어쩌면 나도 그들의 편이 되어 줄 수 있을까? 없는 경우도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기도 하였다.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누구나 평등, 평화를 바라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눈에 띄게 차별하거나 눈에

띄지 않게 수많은 차별과 편견을 가지며 살아가고 있다.

'내가 없으면 좋겠어?'는 장애인, 노인, 다문화 이아들, 여성차별, 빈부격차 등의 소외계층들의 차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고 있는 "미투운동". 예전에도 이와 같은 차별은 늘 있었는데 지금에서야

이슈가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지지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 그건 예전에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수많은 사람들의 인식 변화로 이제서야 제 목소리를 내고 고치려고

하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어릴적 부터 양성평등 교육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하게 되었다.


'8차선 횡단보도'의 내용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친구가 학교, 사회의 편견에 자신의 가치관으로 당당히 맞서는 내용으로

장애인 그들은 아픈것이 아니라 불편한 것이며 이 말은 장애인의 반대말은 정상인이 아니라 비장애인 이라는 말로도

이해하면 좋을것 같다. 그들 또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남들이 누리는 사회시설, 권리등을 당연히 누려야 되며 불편한

사항은 건의를 통해 개선 시킬 자격이 있다. 특히 동화에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내 아이가 무시당하고 있는 현실을

보게 된 엄마는 어떤 기분이었을까?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들 알 것이다.

아마 엄마는 차라리 내가 불편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을 것이며 아이와 함께 한 공간에 있는것 만으로도 엄마 입장에서는

참 힘든 일이었을 것이다. 동화를 읽으면서 화도 나고 눈물도 나고 철없는 말을 내뱉은 아이들 보면서 만약 내가 옆에

있었더라면 냉정하게 한 마디 했을텐데... 하는 생각도 들고 흐르는 눈물을 참으면서 슬픔을 혼자 삭히려는 엄마의

심정을 헤아리려고 하니 감히 엄두가 나지 않았다.


이 외에도 노인문제, 빈부격차,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에 함께 살면서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로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으니 모두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길 바란다. 하지만 동화가 쉽게 읽힌다고 하여 결말

또한 쉽게 나는 것은 아니다. '내가 없으면 좋겠어'는 쉽게 읽히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동화들이 될 것이며

우리가 만들어가는 열린결말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때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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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애틀 추장 연설문 천천히 읽는 책 26
정명림 지음 / 현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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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애틀 추장 연설문 - 정명림 지음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는 하루하루가 급속하게 변하고 지금 보다 나은 편리함을 추구하며 발전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은 간과하고 있는것 같다. 그 대표적인것이 환경오염이 아닌가 싶다.

편리함을 위해 1회용품과 비닐봉지를 사용하지만 지금은 1회용품과 비닐로 인해 지구의 생태계가 위험을 받고 있다.

멸종위기인 바다거북은 버려진 비닐을 해파리로 착각하고 먹어 질식사로 인해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북극의 원유개발은 수많은 위험부담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추진하고 있는것이 아이러니 하기도 하다.

약 30여년전 유조선이 알라스카 암초에 부딪혀 원유가 북극해로 유출되어 50만 마리의 바다새와 수천마리의 바다표범이

죽었다고 한다. 최근 유명 커피체인점이 2020년까지 전세계 매장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퇴출시키고 비닐포장재 또한

감축한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다. 하지만 이제서야 그 심각성을 깨닫게 되고 아직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못하고 있는 기업체와 개인을 생각하면 씁쓸하기도 하다.


내것도 아닌 자연인데 모두 자기것인 것 마냥 마구잡이로 사용하고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여기저기 파헤져지고 있는

자연을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는것일까? 인류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서 최소한의 자연만을 남겨두고 개발해야 되는

것일까? 아니면 지금이라도 자연재해의 심각성을 알고 보호해야 하는 것일까?

'시애틀 추장 연설문'은 160년전 인디언 부족들이 자연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잘 나타낸 글이기도 하며

인디언 부족들의 인권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연설문의 탄생은 북아메리카 원주민인 수쿠아미쉬 부족 추장인

시애틀이 미국 정부를 상대로 한 연설을 바탕으로 쓴 것이며 이 연설문에 담긴 뜻과 연설을 하게 된 배경을 책을

읽는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글이다.


난 이 책을 적어도 3번이상 읽어보기를 권한다.

처음에는 시애틀 추장의 연설문만을 읽어본 후 추장이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첨가하여

정리해보고 두번째는 해설과 함께 읽으면서 보다 정확하게 연설문의 뜻을 이해하였으면 좋겠다.

그리고 세번째는 시애틀 추장의 연설문을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추장이 자연을 얼마나 사랑했으며 조상 대대로 살아온

땅을 아끼는 마음이 온전히 전해져 옴을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백인에게 빼앗겨 버린 인디언들의

인권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아닌걸 알지만 부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수긍해야 하는 현실을 직면한 추장의

덤덤한 연설또한 가슴이 아팠다. 사람과 자연은 조화롭게 살아야 한다.

특히 자연은 미래세대를 위한 것이다. 지금은 무한하다고 생각하는 환경이 어쩌면 인간들의 오만함으로 유한환경으로

바뀌어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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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천득 수필 읽기 천천히 읽는 책 25
피천득 지음, 이주영 엮음 / 현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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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천득 수필 읽기 - 이주영 엮음


피천득 선생님의 수필은 읽어보지 못했어도 선생님의 성함과 피천득 수필집 '인연'은 익히 듣고 보아서

알고 있는 분이 많을 것이다.

시인, 수필가, 영문학자로 잔잔하면서도 아름다운 문체로 써내려간 선생님의 글을 읽노라면 참 편안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피천득 선생님의 수필 중 십여편을 추려 엮은 '피천득 수필 읽기'

이 책에는 시 3편과 15편의 수필이 수록되어 있다.

엮은이가 머리말에서도 이야기하듯이 '피천득의 수필 읽기'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쓴 글이 아니지만 어린이,

청소년이 읽으면 좋겠다 싶은 글들을 모아 놓은 책으로 나름 엮은이가 주제를 정하여 짜임새 있게 구성해

놓아서 읽기 편한 책이 될 것이다.



수필의 첫 시작은 '엄마'라는 주제의 글로 시작하는데

숨바꼭질, 구슬치기, 그림그리기등 피천득 선생님과 엄마와의 추억을 생각하며 일찍 돌아가신 아빠를 따라

하늘로 가신 엄마를 그리워하고 또 그리워하는 수필은 읽는 나에게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게 하는 미소를 주다가도

이내 가슴 한곳이 찌릿하게 저려오면서 눈에 눈물을 글썽이게 만들기도 하는데 왜 나는 글을 읽으면서 슬픔을

느꼈던 것일까?

어린 선생님이 느꼈을 감정을 생각하며 아이였던 선생님이 불쌍해서 였을까... 아니면 어린아이를 혼자 남겨두고

떠나야 했던 엄마의 심정을 헤아렸기 때문이었을까?

피천득 선생님은 " 내게 좋은 점이 있다면 엄마한테 받은것이요. 내가 많은 결점을 지닌 것은 엄마를 일찍이

잃어버려 그의 사랑 속에서 자라나지 못한 때문이다" 라고 적어놓으셨다. 아마 어머니를 그리워 하는 마음은

어린아이였을때나 노인이 되었을때나 큰 차이는 없었던것 같다.


피천득 선생님은 자신의 일생에는 두 여성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한 명은 피천득 선생님의 어머니이며 한명은

피천득 선생님의 딸인 서영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여러 수필에서 막내 서영이의 이야기가 곧잘 나오는데

글을 통해서도 막내딸을 무척 아끼고 귀하게 여기셨다는 것을 알수 있었는데 그 모습이 부럽기도 하면서도

당신이 충분히 받지 못한 사랑을 서영이에게 맘껏 주면서 사랑을 채우려고 했던것 같아 애잔하기도 하였다.

책을 읽는 내내 피천득 선생님의 감정에 이입되기도 하고 나의 추억을 떠 올리며 공감하면서 읽게 되었던

'피천득 수필읽기' 이 책은 엮은이의 마무리 말처럼 피천득 선생님과 대화하면서 천천히 읽어보기 바란다.

 

 

아빠가 부탁이 있는데 잘 들어 주어

밥은 천천히 먹고

길은 천천히 걷고

말은 천천히 하고

네  책상위에 '천천히'라고 써 붙여라.                     피천득 '인연' - 서영이에게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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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짱짱 주장 팍팍 - 거침없이 주장하는 글쓰기 천천히 읽는 책 23
윤일호 지음 / 현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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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짱짱 주장팍팍 - 윤일호 지음



글쓰기는 묘한 매력이 있는것 같다.

부끄러움이 있어 여러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지 못하는 사람도 연필로 자신의 생각을 적으라고 하면 막힘없이 술술 적어

내려가는가 하면 한번 내뱉은 말은 수정할 수도 취소할 수도 없지만 글쓰기는 완성되기전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생각에 꼬리를 달면 달수록 생각이 깊어지고 논리가 생겨 자신이 생각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표현하여

정확한 글쓰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일호 선생님의 '논리짱짱 주장팍팍'은 선생님이 교사생활을 하면서 만난 아이들의 글쓰기를 소개한 책으로써 아이들의

글을 통해 아이들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자신의 주장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고로 이야기해야 되는지에

대해 선생님의 조언을 첨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글쓰기의 주제는 정해진것이 없다.

주변의 이야기도 괜찮고 자신의 일상 이야기, 지역의 문제점등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본 모든것들이 글쓰기의 주제가 될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선생님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그런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보고 듣고 겪은 이야기를 주장하고자 하는

근거로 삼아 생각을 밝히라고 하였다. 왜 자신의 경험과 연관된 것을 이야기 하라고 하셨을까?

아마도 그래야 읽는 사람과의 공감이 이루어지고 자신이 직접 겪은 일이라 생각과 주장을 자신있게 펼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기 보다는 여러 의견을 들어보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보고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편협된 사고도 확장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주장에 덧붙임과

필요없는 것들을 뺄 수 있을것이다.


그렇다면 주제를 확실히 전달하기 위한 글쓰기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주제에 대한 문제점과 불만을 나열하는 것이 주제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일까?

아니면 꼭 해결방안을 제시해야지만 잘 된 글쓰기일까?

주제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망설임없이 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주제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정확한 자료,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스스로 주제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어찌 그 주장을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가 있겠는가..

윤일호 선생님도 '내가 아는것이 가치를 지니려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앎을 삶으로 실천하면서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지식을 그냥 머리속에만 담아두는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삶을 존중하고 실천할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래야지만 자신의 생각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힘도 길러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선생님은 나만의 절실한 이야기가 아니고 여기저기에서 찾아서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옮기는 것은 살아있는 그링 아니라

죽은 글이 될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특히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은 너무나도 손쉽게 주제에 대한 여러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아볼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분명 남의 이야기이다. 다른 사람은 이런 식으로도 생각할 수 있구나! 라고 여겨야지 자신의

생각과 비슷하고 공감한다고 그것이 자신의 이야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나만의 이야기는 그냥 하루하루를 지낸다고 생기지

않는다. 다양한 지식 습득이 필요하고 수많은 체험,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의 토론등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나만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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