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보다 중요한 습관혁명 - 평생을 결정짓는 청소년의 하루
김옥림 지음 / 오늘의책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10대뿐 아니라 어른들도 읽으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습관 형성은 매우 중요하지만, 어렵기도 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형성된 습관은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책의 제목처럼 공부보다 중요한 것이 습관인 것처럼, 바른 습관이 형성이 되어야 올바르게 생활하고 그 생활이 생각과 연결되면서 모든 일의 근본이 될 테니까 말이다.

어려서 습관이 어른까지 가듯이 바른 습관을 형성해 주기 위해서 부모의 역할도 또한 중요하다. 어른이 바른 모습을 보여야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로 32가지의 좋은 습관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시대에 성공한 사람들이 좋은 습관을 가지면서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 사람들의 일화와 함께 청소년 시기에 형성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에 대해서 잘 안내해 주고 있다.

청소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면서도 감정적으로 많은 변화와 어려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면서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인생의 큰 보물이며 인격형성에도 큰 역할을 해준다.

인생을 좀 더 산 부모가 아이에게 좋은 습관에 대해서 말해주면 잔소리로 간주하고 무시할 때도 있는 데, 이 책을 통해 아이에게 좋은 습관의 필요성과 그 습관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은 것 같다.

인생은 성공만 있는 것도 아니고 실패도 있기 마련이다. 이런 시련의 과정속에서도 스스로 잘 일어나고 자신의 길을 찾아 갈 수 있는 지혜도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0대부터 실천하는 32가지 좋은 습관은 공부하는 습관, 힘든 일을 끈기로 극복하는 자세, 대인관계에서의 좋은 태도 등에 대한 내용으로 실천마인드로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수시로 꺼내보거나 스크랩해서 자주 보면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무리 좋은 글도 읽고 지나치면 그만 실천이 중요하다. 좋은 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마음속에 새기고 하루 하루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좋은 습관이 형성될 것이라 믿는다.

이로써 부모의 역할은 옆에서 아이를 적극 지지해 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때론 게으르고 지치고 힘들어 하겠지만, 따뜻한 말과 칭찬, 사랑으로 끊임없이 쓰다듬어 주는 것이 큰 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