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 한반도 부의 흐름을 한눈에 살피는 부동산 입지 변천사
이상우.유성운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시대가 바뀌어도 절대 변하지 않는
돈과 사람이 몰리는 부의 거점을 파헤치다"
책 표지 아래에 적힌 문구다. 이 책 한 권이면 한반도의 부의 역사를 볼 수 있다는게 책을 읽게 된 첫번째 이유다. 사람이 몰려 사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테니까. 그리고 그 기준은 '집'을 사는 주요한 요인이 될테고. 그리고 부동산 공부를 하려는 목적이 두번째 이유다. 나에게 부동산은 다소 생소한 분야다.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고, 읽어도 이해 안되는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두 세번을 반복하다보니 책을 읽는데 기존 책들 보다 시간이 걸렸다.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은게 오랜만이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두께가 상당해서 겁이 났다. 페이지를 확인해보니 467페이지가 마지막이었다. 이 책은 읽는데 꽤 오래 걸리겠구나(일주일은 걸리지 않을까 싶었다) 싶었지만 3일 안에 읽을 수 있었다. 그럴 수 있었던 건 책을 읽어보니 그림과 도표로 된 자료가 많이 있었고, 두 저자가 어려워 보이는 개념을 쉽게 설명하려 한게 글에 잘 녹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림과 도표는 칼라로 되어 있어서 책 보는게 지루하지 않았고, 책에 지도가 자주 나오는데 지도의 지역을 보면서 아는 지역이 나오면 더 집중되고 그랬었다. 부동산 공부한다는 건 내가 살만한데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데를 알아보는거니까 그런 마음으로 책을 보니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았다. 오히려 재미있었다.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는 이런 이유로 몰리는구나 하는게 정말 한눈에 보였다. 어디 지역은 교육열이 강한 분위기여서 집값이 몇년 대비 이렇게 뛰어 올랐고, 어떤 지역은 교통 호재가 일어날거란 기대감에 부동산 가격에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졌고 하는걸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물론 더 깊이 파헤치면 어려운 용어들의 분석 기준이 있겠지만 큰 틀의 부동산 흐름을 책 한 권으로 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