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찍은 사진 한 장 - 윤광준의 사진 이야기
윤광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디카를 사고 무작정 찍어본 사진들. 왠지 모르게 처음 의욕과는 다르게 나오는 사진들. 그래서 나의 기술 부족이라 생각하고 관련서적을 하나 보기로 했다. 디카에 관한 많은 책들속에 화려한 기술들이 나의 눈을 자극시켰다 마치 소림최고의 무술교본을 보는듯했다. 그러다 사진표지가 특이해 보게 된 잘 찍은 사진 한 장 이라는 책. 솔직히 책 속에는 뭔가 독특해 보이고 깔끔하게 인쇄된 사진들 과 소설 같은 이야기 말고는 없었다. 현란한 기술들의 도식화 된 그림을 본 후라 그런지 왠지 내가 원하는 책과는 멀어보였다.

그런데 소제목 중에 '어떻게 하면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나요' 라는 제목이 나를 호기심에 차게 하였다. 그러나 작가의 말은 너무도 뻔뻔하게도 사진을 잘 찍는 데는 뭔가 특별한 조작이나 기술은 없다고 한다. 그리고는 백가지 이론적 지식보다 한번 찍어보는 것이 낫다고 말하는 것이 였다. 제목에서 느낀 호기심에 대한 배신감이 들기도 했지만 그 뒷이야기들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보게 된 이책. 한장한장 읽을 때마다 한편의 소설을 읽는듯한 재미 그리고 작가 분의 경험담이라 그런지 그 느낌들이 생생하게 다가 오는 것 같았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컬럼식으로 되어있는 용어 설명은 처음의 아쉬움을 달래주었다.

어떤 기술을 습득한다는 것 그리고 어느 정도의 경지에 올라 느끼는 왠지 모를 허전함과 허탈함. 그건 아마도 그 분야에 대한 나름대로의 철학을 세우지 못해서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 이책은 사진이 갖추어야 할 철학적 의미나 요소들을 이야기 해주는 것 같다. 정말 친한 사람 아니고서는 옆에서 들을 수 없는 그런 이야기들을 해주는 것 같은 느낌. 마지막으로 아쉬움이 남는다고 하면 필름 사진을 하신 분이라 그러신지 디카에대한 신뢰성을 낮게 보시는 게 마음이 조금 아팠다. 그분 말로도 기술이 더 발달하면 필름사진만큼의 질감을 가질 수 있을 꺼라 나를 위로해주셨지만 왠지 모르게 필름 사진을 찍고 싶다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