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전하는 말 - 만화가 김준범의 별자리 에세이
김준범 외 지음 / 마리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가 김준범의 별자리 에세이

 

강렬한 빨간색 표지에 예쁜 분홍색 옷을 입고 하트 위에 앉아있는 여자의 그림...

책 크기도 한 손에 딱 잡기 편하 크기라 좋다. 가방에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본문 속 그림들이 몇 장 되지는 않지만 주제마다의 그림들이 모두 컬러로 그려져있어 지루함을 덜어주고 있다.

책의 내용 구성은 작가의 프롤로그와 12 별자리 이야기, 에필로그로 구성되어있다.

책 속 부분 중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별자리 이야기를 할 때 별자리의 성격과 특성 등을 설명한 후 별자리 주제를 정리 해주는 부분이 있어서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12개의 별자리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대인관계에 대한 조언, 사랑에 대한 조언...

이 부분만 읽어도 별자리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이 부분도 예쁜 테두리로 장식을 해놓아서 개인 다이어리를 읽는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책에 대한 겉 핥기를 여기까지 이야기하고 별자리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평소에 별자리에 대해서 저도 조금 관심이 있었다. 별자리들이 생겨난 배경도 그렇고 별자리를 가지고 여러가지 사람의 성격을 나누는것도 그렇고, 사람마다 태어난 별자리가 달라서 성격도 다르다는 것, 이것저것 궁금증이 많았다.

<별이 전하는 말> 이 책을 읽고 궁금증이 풀렸지만 더 연구하고 질문을 할 것이 많다는 생각이 든다.

별자리를 이야기할 때 별점이나 점성술이 아닌 천문해석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천문해석은 나와 남, 그리고 세상을 이해하는 도구이고, 결국 우리 함께 좀더 잘 살기 위해, 각자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걸 찾아 그 길을 잘 닦아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조금 심오하고도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한마디로 내 자신을 찾고, 남을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사람을 이해하는 도구로 오랫동안 연구되고 발전해왔다.

우리는 모두 개개인마다 성향이나 추구하는 방향, 성격 등등 모두 다르다.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데 어떻게 갈등이 없고, 화합만이 있겠는가. 그런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남을 잘 이해하고 나의 주관으로만 바라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태양 뿐 아니라 달과 화성 등 다른 행성들에게도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한다. 각 별자리들의 성격에 영향을 받은 사람은 그러한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 성향이 100% 그 사람의 특징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나의 별자리는 양자리다. 하지만 물병자리의 성향도 가지고 있고, 물고기 자리의 성향도 가지고 있다. 물론 다른 별자리들의 성향도 조금씩 나에게 해당되는 것 같다. 이것은 꼭 내가 속한 별자리들의 성향만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 모든 천체, 우주의 기운을 조금씩은 받고 태어났기 때문이 아닐까? 그 중에서도 특히 내가 태어난 양자리의 성향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나의 별자리에 대해 이해하고 내가 왜 그렇게 살아왔고 남을 대해왔는지...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별자리 성향을 보고 상대가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물론 나쁜 별자리 좋은 별자리라는 규정은 없다. 모두가 각자의 개성과 장단점이 있는 것이다. 부족한 단점은 보완해주고 장점은 본받으면서 어우러져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각자의 별자리를 파악해보고 남과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아 할지 내가 사는 세상이 대우주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가 소우주가 되는 이야기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바란다.

 

작가의 에필로그가 담긴 글 중 이 부분이 마음에 남는다.

우리는 이 즐거운 우주의 가을, 새로운 시대의 주인공이다. 천문은 이 축제의 길로 안내하는 아주 요긴한 내비게이터가 되어줄 것이며, 우리 스스로 선택해서 빌려온 우리 몸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사용설명서의 역할을 한다.

오늘도 나와 함께 원을 그리며 이야기하는 태양과 달, 다정한 친구 같은 행성들, 그리고 먼 우주의 별자리들을 정겨워하며 미소지어 본다.

이 부분을 깊이 생각해보며 별자리이야기 즉 천문해석은 나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고 내가 살아가는 동안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나의 궁극적인 삶의 목표를 세우고 잘 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아할지 고민해 봐야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584 2010-05-11 1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