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오히라 미쓰요 지음, 양윤옥 옮김 / 북하우스 / 200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여리며 애띠어 보이는 안경 낀 단정한 모습에서 그녀의 예전삶의 모습은 상상해 낼 수조차 없다. 지금 그녀는 자신의 왕따 경험과 힘들기만 했던 시절들을 토대로 비행 청소년 갱생에 온 힘을 쏟고 있는 변호사라니...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이보다 더 어려운 처지에 있거나, 그것을 극복해 낸 사람이 물론 없지는 않겠지만,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 자신의 인생은 자기 자신이 마음먹은데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자신을 이겨내고 무언가 해냈다는 것 자체만도 배울점이다.

그리고 침묵하지 않고 있는 힘을 다해 외쳐야만 하는 그녀의 심정이 이해가 된다. 그녀의 삶의 이야기가 책의 제목대로 나는 이런데도 살고 있으니까 당신도 살아야 한다는 것. 괴로움이나 슬픔은 결코 영원한 것이 아니며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되고, 지금이 바로 출발점이라는 것.

***'젊은 당신,절대로 포기하면 안 돼!'***죽을 용기가 있으면 살지. 그리고 죽을 일이 뭐 있냐 그냥 살지라고 할지도 모르나, 죽을 만큼의 절박한 상황에 처해 본 사람의 답변은 아닐 것이다. 전학가서 적응을 쉽게 못하던 때에 왕따를 당하고, 믿고 있던 친구의 잇따른 배반으로 괴로움을 참지 못해 자살기도도 하고, 학교를 그만두고 야쿠자의 부인으로 살다가 이혼 후엔 호스티스로 일하던 그녀는 아버지의 친구인 '오히라 히로사부로' 씨를 만나, 그 분의 꾸준한 관심과 노력으로 새 삶을 시작하여 공인 중개사.사법서사 자격 시험.사법고시를 합격 해 낸다.

비록 지금은 떳떳하지만, 자신의 부끄럽기만한 과거의 이야기를 다 드러 내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 했을 것이고, 목적도 있을 것이다. 최대의 진정한 복수는 보란듯이 꿋꿋하게 일어 서는 것이란 걸 보여주는 것이 목적에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인생이 단 한번이기 때문이라 포기할 수 없는 것도 있겠지만, 사는 모습은 다르지만, 그래도 인생은 살아 볼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 지금이 바로 출발점 *****************

인생이란 하루하루가 훈련이다
우리 자신을 훈련하는 터전이다
실패도 할 수 있는 훈련장이다
살아 있음이 흥겨운 훈련장이다

지금 이 행복을 기뻐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행복해지랴
이 기쁨을 발판 삼아 온 힘으로 나아가자

나의 미래는
지금 이 순간 이곳에 있다
지금 여기서 노력하지 않고,언제 어디서 노력하랴

***비 온뒤에 땅이 더 굳어지고,고통을 알아야 참기쁨을 안다고 하지 안던가.인생은 끝없는 시행착오와 배움의 연속.배움은 끝임없이 계속되는 수양의 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