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공원
수산나 타마로 지음 / 고려원(고려원미디어) / 1996년 9월
평점 :
절판


행복이란 무엇일까?란 말로 시작되어, 세상은 동그랗고, 원이며, 바퀴이다. 모든 것은 가고, 다시 돌아 오고, 모든 것은 다시 시작하기 위해 끝난다로 마무리되는 이 책 <마법의 공원>(수잔나 타마로)은 아이의 눈을 빌려 물질 문명의 폐해를 비판. 기계와 시멘트로 뒤덮인 세상에서 마법처럼 따뜻한 사랑을 찾아 다니는 늑대아이 '릭'의 이야기이다.

***나는 2년 전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는 늑대 품에 안겨 있는 아이의 표지에 호기심을 느끼어 읽게 되었다.TV에 중독되어서, 전혀 움직이지도 않는 사각형의 눈을 가진 아이들이 아무 목적도 없이 행진하는 모습을 보고, TV가 유익한 정보와 많은 재미를 제공해 주지만, 우리 아이들의 보모로 TV와 비디오를 선택해서는 안되겠다는 것. 생각해 보니 필요한 정도 이상으로 사람들이 TV에 시간과 생각을 빼앗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새끼를 낳지 못하는 늑대 '구엔디'는 동굴의 어둠 속에서 인간 '릭'을 발견해서, 릭을 야생의 상태로 키운다. 릭은 마법의 원에 살면서 몰래 사람들을 관찰도 하며, 구엔디의 품에서 행복하게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날 <깨끗한 세상 작전>이란 명분으로 공원의 숲을 불태워서, 릭은 보금자리를 잃고,어머니인 구엔디도 잃고, 사람들에게 잡혀 갇힌 생활을 한다.

릭을 입양시켜 선거에 이용하려는 트리폰조'로 부터 도망쳐 나온 릭은 한때 자신의 인생은 행복했는데, 행복은 매일 아침 아무 걱정없이 눈뜨는 것이였고, 엄마 구엔디 품에 안겨 있는 것 이였는데, 깨끗하고 복종하는 세상,가득 찬 배와 텅빈 머리를 외쳐대는 세상에서 살기란 너무 힘겹고 슬프다는 것을 알게된다. 고양이 '도도' 아줌마의 도움으로 인간 친구 '치폴리니' 여사에게, 사람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스폴치오'라는 가명을 지닌 채 개로 생활해 보지만, 하나도 행복하지 않고 더욱 엄마의 사랑이 그리울 뿐이다.

*** 책의 마지막 부분의 문제 해결부분이 흐지부지 된감은 있지만, 문제 의식의 제기와 늑대아이의 세상 경험기 자체로도 흥미 있는 책이였다. 자신이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아닌것을 다행으로 생각 하는 릭. 인간은 본질적으로 동물이다. 어쩌면 자연 그대로의 원시적인 상태가 자연스럽고 행복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간은 좀더 편하고 안락하게라는 명목하에 삶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바꿔 놓았고, 부차적인 고통과 슬픔을 발생시켰다.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떠오른다. 하지만 우리는 자연의 상태. 동심의 세계일지 모를 곳에서 너무나 멀리 도망쳐 왔다. 더 늦기전에 자연의 상태로 돌아 갈 수 있는 방법은 지금의 상태를 버려야만 가능할텐데, 반자연 상태에 적응되어 있는 지금. 과연 어디까지가 가능한 것 일까? 먹고.자고.놀고.달리고.사랑하고.생각하고...그 이외에 또 뭐가 필요할까? 우리의 삶을 좀 단순화시켜 봄은 어떨지. 다람쥐 쳇바퀴도는 삶을 지루한 것.진부한 것.나태한 것으로 치부될지 모르나, 오늘 나에게는 쳇바퀴의 삶이 그리워지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