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살에 처음 만나는 동양 철학자들 - 청소년을 위한 진짜 쉬운 동양 철학 14살에 처음 만나는 철학자들
강성률 지음, 서은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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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진짜 쉬운 동양 철학

14살에 처음 만나는 동양 철학자들



지음 강성률

그림 서은경

출판 북멘토






제목처럼 진짜 알기쉽게 써놓은 철학자들 일까

왠지 철학하면 어렵고 글이 무겁고 할 수도 있다.



지금 초등학교 6학년

철학책은 읽어본적이 없기에 아이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다.

정말 쉽게 읽혀진다면 이런 책은 대환영이다.

아마 처음 읽는 인문학책이니 쉽게 흥미를 가질수

있는책이라 믿는다.



머리말을 보니

어렵고 딱딱한 철학책은 가라!

14살에 딱 맞는 

진짜 쉬운 철학책이 나왔다!

저자는 딱딱하고 어려운 철학책이 아니라 옛날

이야기책을 읽어 내려가는 느낌이 들도록 노력

했으며 철학을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철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인생에서 첫 전환기를

맞은 청소년들에게 성장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





차례를 보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인문학자들

아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모르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1. 공자

정치는 덕으로 하는 것이다

공자 참 많이 들어 봤지요.

동양의 철학자 하면 공자 맹자가 먼저 떠오를거에요.

지식과 덕을 갖춘 군자가 현실 정치에 참여함으로써

제후국의 정치 현실을 안에서부터 개혁하고 나라의

기초를 튼튼히 하며, 백성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길 바라는 모든 일에 절도를 지킬 줄 아는 명석한

판단력의 소유자 이다.





2.맹자

인과 의를 해치면 군주가 아니다

맹자의 어릴 적 가정환경에 대해 알고 있는 

유명한 일화가 있죠

어릴적 맹자는 공동묘지 근처에 살았죠.

맹자가 무덤을 만들고 발로 달공하는 모습을 보고

맹자의 어머니는 이곳에서 아이를 키울 만한 곳이

못 된다 라며 시장 근처로 이사를 갔고, 또 물건을 

사고파는 장사꾼의 흉내를 내며 놀아, 이번에도

여기는 아니다 싶어 다시 서당 근처로 이사를

갔답니다.

어른에게 인사하거나 겸손하게 양보하며 예절을

지키는 모습을 보고 바로 이곳이야말로 자식을

가르칠 만 한 곳이라며 그곳에 자리를 잡고 살았다

합니다.

어머니의 이런 노력으로 맹자는 유가에서 공자

다음 가는 성인으로 불너게 된거죠.

예나 지금이나 그만큼 아이를 교육함에 있어

엄마들은 아이에게 좀더 좋은 환경이나 영향이

미치도록 뒷바라지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3. 노자

도는 우주의 근본 원천이다

인위적인 도덕과 잡다한 지식에서 벗어나 소박하게

생활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삻이며, 군주는 백성들의

이런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무위의 정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했다.

세상을 편히 살아가는것이 이 순간을 만족하는 삶이

행복하다는걸 느끼는 순간인거 같다.





4. 장자

도를 위해 사사로운 마음을 버려야 한다

진정한 도를 깨닫는 사람은 삶을 기뻐하거나 

죽음을 슬퍼하지 않고, 성공을 과시하거나 실패를 탓하지

않으며, 억지로 일을 꾸미지도 않는다 했다.

욕심을 내지 않으며 지금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만족

하라는 뜻? 생각하게 만드는 말인거 같다.





5. 관중

백성들이 잘살아야 나라가 부강해진다

세상을 가장 잘 다스리는 정치 방법은 자연스러움을

따르는 것이고, 그다음은 이익을 이용하여 이끄는

것이며, 그다음은 가르쳐 깨우치는 것이고, 그다음은

백성을 가지런히 바로잡는 것이고, 가장 못난 정치는

부를 놓고 백성들과 다투는 것이다.

정치, 외교, 국방, 경제 면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

하여 나라를 편안하게 만들었다.




6. 한비자

이기적인 사람에게는 법이 특효약이다

백성들에게 선을 권하는 직접적인 방법이 상이라면,

그 간접적인 방법이 벌이다.

법치가 치보다 우수하고 세가 서로를 보완해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비자의 법은 백성들이 감히 어기지 못하도록

위협할 수는 있었을지언정, 백성들 스스로 지켜

나가도록 하지는 못했다.



7. 주자

하나가 모두요, 모두가 하나이니라

주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공경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만물의 이치를 추구해 나가야 한다 라고 주장했다.

인간이 생겨나고 죽어 가는 과정은 우주의 순환 이치와 같다라고 했다.





8. 원효

나와 너의 구별이 없다

원효와 의상대사의 일화는 다들 알고 계시죠

밤중에 심한 갈증을 느껴 주변에 있는 물을 들어

있는 그릇을 발견하고 시원하게 물을 마시고 잠이 

들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보니 해골에 괴어 있던

썩물이였다는 것. 원효는 세상의 온갖 것이 오직

마음 하라라고 하신 부처님의 말씀을 떠올리고

돌아왔다는 이야기 

좋고 나쁨, 길고 짧음, 나와 너의 구별을 초월하였고,

어떤 계율과 형식에도 얽매이지 않았다.





9. 이규보

사람은 저절로 태어날 뿐이다

사람이 죽은 뒤 자손들이 막대한 재산을 낭비하면서

장례와 제사에 공들이는 것은 살아생전에 한 잔의

술을 따라 드리는 것보다 못하다며 이런 말을 했다.

자손들이 일 년에 몇 번씩 무덤에 찾아와 절을 한다 

해서, 죽은 자에게 무엇이 돌아가겠는가?

살아있을때 부모에게 잘 하라는말 돌아가시고 나서

땅을 치며 후회 한들 무슨 소용 있으랴

부모님 살아계실때 잘 하자구요.

 

 



10. 김시습

신동으로 태어나 방랑자로 살다

태어난지 8개월 만에 글을 깨우쳤다 합니다.

천자문을 알려주었는데 그 뜻을 나타내고, 세 살

때부터 스스로 글을 짓기 시작했답니다.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키고, 봉건 윤리를 철저히

세움으로써 당시의 사회적, 사상적인 문제를 해결

하려고 했던 것이다.

지금으로 말하면 신동 옛날에도 신동이라는 말이

있었군요. 

지금의 조기교육이런거 였을까요.

지금 이 시대에 태어났으면 스타가 되었을 것입니다.

 



11. 이황

조선 최고의 철학적 논쟁을 벌이다

이황의 공부 방법은 반복 학습 

책이 너덜너덜 할때까지 읽었다 합니다.

책을 늘 가까이하며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오랫동안 사색에 잠기기도 했다죠

이런 가르침을 잘 받아 책을 늘 옆에 두고 항상

읽고 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우리나라 지폐에 있는 인물이기도 하고 또 그만큼

우리가 본 받을 만한 인물이죠

 

 



12. 정약용

통치자는 백성을 위해 존재한다.

붕당정책으로 인해 고난을 겪은 정약용

정조로부터 절대적인 총애를 받았다.

실학사상을 집대성하고 발전시킨 선진적인 사상가다.

농사에 필요한 도구도 만들어 백성들이 편하게

농사를 짓게 했으며, 유배생활을 하면서 쓴 자산어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수산학 관련 서적을 

실제 조사에 의한 저술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목민심서 지방관을 비롯한 

관리의 올바른 마음가짐 및 몸가짐에 대해 기록한 책



우리지역에 있는 정약용의 생가와

실학 박물관이 있어요.






사실 철학하면 어렵다.

어른인 내가 읽어도 쉽지는 않다.

그만큼 이런 류의 책을 많이 접하지 않은 까닭이기도

하다.

책을 읽으면서 철학자들이 무엇을 말하는건지를 

인지를 한다면 잘 읽었다고 하겠지.

한번만 읽는 책이아니라 여러번 읽고 이해한다면

철학자들의 삶이나 행동등으로 인해 본받을 점들이

많다고 생각되며, 다는 아이더라도 조금이라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을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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