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경제 이야기 2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공부가 되는 경제이야기 2권

지음 글공작소

추천 오양환

아름다운 사람들

 

 

경제 관념이 부족한 아이를 위하여 이번에는 경제에 관한 책을 읽어 보기로 하였다.

내가 선택한 책은 아름다운사람들에서 나온 공부가 되는 시리즈중에 경제이야기였다.

1권에 이어서 이번에는 2권이다.

2권에는 헨리포드 자옹차왕이 되다. 조지프 슘페터 혁신만이 살 길이다. 존 케인스 대공황의 해결사

유일한 기업에는 사회적 책임이 있다. 베르틸 올린 현대 국재 무역 이론의 창시자

월트 디즈니 미키 마우스의  아버지. 밀턴 프리드먼 샤워실의 바보가 되지 마라

프랑코 모딜리아니 고비와 저축에 관한 답을 찾다. 아마르티아 센 경제학에도 양심은 있다.

빌 게이츠 집집마다 컴퓨터를 한 대씩. 이렇게 나누어져 있다.

한사람 한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하였을까? 궁금증을 유발하는 사람들로 채워져 있다.

 나는 그 중에서도 헨리 포드와 케인즈에게 마음이 갔다.

경제학의대부인 애덤 스미스의 이론을 가장 잘 받아 들여 분업을 창시한 헨리 포드.

그 분업의 시작으로 그는 자동차의 가격을 낮출 수 있었고 그 결과 자동차의 왕이 되었다.

 

 

그리고 존 케인즈는 지금의 우리 현실과 맞아 떨어지는 일을 처음으로 주장한 학자이다.

국가의 참여로 실업자를 줄이자는 미국의 뉴딜정책과 맞아 떨어지는 요즘 우리나라의 정책들.

가는 곳마다 도로 공사를 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해당 된다고 생각한다.

케인즈라는 인물은 모든 것은 정확히 예측하고 현실에 맞는 수학적 계산으로

누구도 반대하지 못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그의 능력으로 인해서 지금은 국제은행과 국제 통화기금도 설립이 되었다.

멀리 앞을 내다 보는 그의 통찰력에 감탄하였다.

 

이 책은 아이들이 아주 쉽게 경제 학자들을 만나 볼 수있게 만들어서 아이들이 경제라는

조금은 딱딱할 수도 있는 주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