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가 세계를 제패하는 시대는 다시 오는가? - 인류 5천 년, 세계 패권의 역사
다마키 도시아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몽골도 그리고 중국의 명,청나라도 아시아를 그리고 더 나아가 전 세계를 호령하던 맹주였다. 하지만, 영국,포르투갈,스페인등에 의해 중국이 함락당하고 그들에 의해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세계의 중심은 유럽으로 바뀌어갔다. 하지만, 그 이후 세계 2차대전이 벌어지게 되고, 미국이 다양한 무기를 이용해 이곳저곳에서 승전보를 울리기 시작하며, 세계의 중심은 미국으로 바뀌어 갔다.

그리고 지금 단순한 군사적 중심뿐만아니라, 외교와 경제 금융의 중심지도 미국이다. 물론 g2로 일컫어지는 중국도 미국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지만, 아직 따라가기는 한참 멀었다는것이 학계와 정계의 통론이다.

이 책은 과거 4대문명을 바탕으로, 과거에 세계를 재패하고 호령했던 문화권을 분석하고 그 이후에는 식민지 개척으로 대표되었던 산업혁명기의 유렵의 모습을 설명해준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2차 대전이후 미국으로 대표되는 전세계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나, 저자는 세계화 글로벌리제이션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첫 글로벌리제이션은 초창기 인류가 고립되어있던 대륙에서 다른 대륙들로 이동해서 그곳에 문명을 세우는 것이었다. 수렵채집생활에서 농경으로 사회가 바뀌어가면서 대부분의 문명은 개수가 용이한 강가에 위치했다. 또한 잉여생산물이 발달하면서 계급이 분화하기 시작하였고 불의 발견과 철기등 금속류의 발달은 정복전쟁과 그로 인한 계급분화를 일으켰다.

그 이후 각 문명은 제도와 법률을 중심으로 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하였고 국가를 발전시키는 내치에 중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전쟁과 약탈이 줄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2차 글로벌리제이션으로 대표되는 산업혁명은 상품 생산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과거 해운이 단순한 바람에 의존하고 인력에 의존하는 방식이었다면 증기기관으로 대표되는 동력원의 발견은 다양한 대륙과의 통상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더 나아가서는 새롭고 더 먼국가까지도의 탐험을 가능케 했다.

이는 필연적으로 신대륙의 발견과 식민지경쟁을 불러 일으켰다. 신대륙 원주민들에 비해 더 강한 무기를 가지고 더 큰 신체적 조건을 가지고 있던 유럽인들은 경쟁적으로 식민지를 개척하기 시작하였고 값싼 자원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상품 생산과 경제발전을 이루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 시기 식민지경쟁으로 기인한 세계 1차 대전이 발발하게 되기도 한다.

1차대전 이후 각 국은 세계의 공통 규정과 규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1차 글로벌제이션이후처럼 평화의 시대가 도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3차 글로벌제이션으로 대표되는 미국과 중국 g2의 경쟁은 과거 냉전시대만큼이나 각국들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미국은 지리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가지고 있었기에 한계생산체감의 영역에 드러선 유럽을 앞질러 세계 경제강국으로 우뚝섰다. 중국또한 풍부한 노동력과 자원을 기반으로 풍부한 내수시장을 발판으로 비약적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타국가들이 한자리수 혹은 마이너스 경제 성장을 하고 있던 시대에 중국은 두자리수의 경제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었고 그 기반에는 풍부한 내수시장이 있었다.

하지만, 미국이나 타 유럽에 비해 폐쇄적인 시스템과 정치,경제 규범의 부재는 중국의 경제성장을 둔화시키는 주요 원인이었고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시스템의 개선이 있지 않는한 중국은 미국을 뛰어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중국의 비약적인 성장은 아시아가 새로운 경제기지로 주목받고 있다는 하나의 조짐일지도 모른다. 또한,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문화 컨텐츠에서 한국과 일본 인도의 컨텐츠들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아시아가 세계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될수도 있다는 기회도 보이고 있다.

과거 세계를 재패하는데 해상의 무역 항로가 큰 기여를 했다면 21세기 그리고 22세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인터넷과 와이파이망 그리고 5g가 경제 발전의 새로운 항로일지도 모른다

그 항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활용한다면 한국 그리고 아시아가 세계를 재패하는 시대를 마주하는것은 단순한 희망 회로는 아닐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