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여우 꼬리 4 - 붉은 여우의 속삭임 위풍당당 여우 꼬리 4
손원평 지음, 만물상 그림 / 창비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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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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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이었던 단미는 어느새 5학년이 되었다. 새로운 학년, 새로운 반, 새로운 친구들에 적응해야 하는 시기. 나도 초등학생 때 두근두근, 기대보다는 걱정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반 친구들 목록을 살펴보곤 했다. 


단미가 5학년이 되어서 처음 마주한 꼬리는 '질투의 꼬리'였다. 아! 질투는 누구의 마음속에나 있지. 나 또한 그랬다. 남에게 잘 드러내지 않았지만 내 속에도 빨간 머리를 구불구불 늘어뜨린 질투의 여우가 있었을 것이다. 

나도 세상에서 주목받고 싶고, 그저 사랑받고 싶었을 거다. 누구든 그렇지 않을까. 그러나 혼자 살아가지 않고, 내가 소중한 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하기에 처음에 단미가 품었던 마음은 위험하고 안타깝다고 느껴졌다. '이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 '내가 가장 소중해.' 이런 마음들 말이다. 이런 생각은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에게 깊은 고민으로 다가올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세상에서 정말 소중한데 그렇다고 나'만' 소중하다고 할 수 없다. 이게 무슨 역설인가. 내가 소중하다는 근거는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단미가 지금 당장은 혼란스러워 하지만 엄마도 같은 경험을 했고, 이제는 붉은 꼬리를 잘 다루며 도움을 받기도 한다. 아홉 가지 꼬리는 단미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마음이고, 그래서 더더욱 잘 다스리며 살아야 하는 것이다. 어느 꼬리도 포기할 수 없다. 아마 어른이 되어서도 그 꼬리들을 잘 통솔할 수 있어야겠지. 그래야 진정한 어른, 사람다운 사람이 될 것이다. 붉은 꼬리 없이 무기력하게 살아가도 안되고 질투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서도 안된다. 좋은 어른은 꼬리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완벽하게는 아니어도) 경험을 해보았으니 아이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내가 질투의 여우에게 다른 이름을 붙여준다면 '도전', '끈기', '발전', '노력', '건강한 경쟁심' 정도 되겠다. 나는 내 안의 붉은 여우와 잘 지내고 있을까? 꼬리들처럼 내 눈앞에 보이고 대화를 할 수 있다면 그동안 나와 같이 살면서 언제 힘들었는지, 나에게 언제 힘을 주었는지, 언제 뿌듯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붉은 꼬리가 때때로 나를 도와줄 것을 안다.   

이기고 싶고, 사랑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지자 의욕도, 노력하고 싶은 마음도 덩달아 같이 사라진 것이다. 새하얀 도화지 앞에 멍하니 앉아 있는 기분이었다. 도화지 않에 채워 넣고 싶은 게 아무것도 없었다. 그래도 마음을 괴롭히는 일들이 사라졌으니 이대로도 좋은 것 아닐까? - P112

"아무 때나 전속력으로 달리는 모터 말고, 필요할 때 가야 할 곳으로 나를 달리게 하는 모터!" - P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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