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 노벨과 교육의 나라
박두영 지음 / 북콘서트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유럽이라는 나라는 역사와 예술의 나라로만 규정하고, 그것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서유럽 중심의 여행을 했었다. 그러나 정작 선진국이라 불리는 북유럽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라곤 정말 얕은 지식뿐이었다. 그 중 스웨덴이라는 나라는 나에게 노벨이 나온 나라, 과학을 사랑하는 나라, 깨끗한 나라 , 교육 시스템이 훌륭한 나라 등이 전부였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서, 왜 스웨덴이 부를 지니게 되었고, 북유럽 선진국대열에 들어갈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굴뚝산업보다는 최첨단 기술산업의 중심인 스웨덴을 묘사한 이 책은 크게 노벨의 일생을 짤막하게 묘사하고,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노벨 수상자를 결정하는 절차를 알려주기도 했다. 그리고 사교육이 팽배한 우리나라에 공교육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예를 보여준다. 학비도 없거나 싸다는 것이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었다. 그리고 세계에서 겪고 있는 청년실업을 줄일 수 있도록 산학협력, 연구투자를 이끌어서 그들의 잠재적인 발전 가능성을 이끌어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실질적인 학문을 중심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그들의 삶에서 배움의 기쁨은 더할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 교육과 달리 학교 졸업과 동시에 쓸데없는 교육이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쓰일 수 있는 학문, 영어 이외에 2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고, 목공수업을 이수함으로써 그들의 생존능력까지 이끌어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발렌베리라는 가문에서 사회환원을 시작함으로써 사람들의 귀감을 주기도 했다. 이러한 점들은 스웨덴이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원동력이 아닐까 싶다

.

 

그 외에도 청렴한 공직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출근은 버스나 전철을 타기도 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고위공직자나 혹은 국회의원들의 부끄러운 일들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곳에서는 초코렛 하나로 장관직을 물러나기도 했다.


이런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며, 복지와 교육이 잘 짜여진 스웨덴에서 자연과 어울려 살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행운이 아닐까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