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 HACKS -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일을 위한 89가지 재택 기술
고야마 류스케 지음, 이정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시간 개념의 변화

코로나 때문에 우리에겐 강제로 환경의 변화가 생겨버렸다. 사람을 만나러 나갈 수도 없고, 사실 무슨 일이 생겨도 사무실 출근은 고정이었는데 이것마저 사라져버린 것이다.


환경이 가져오는 변화는 생각보다 컸다. 혼자서 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난 것이다. 생각도 일도 취미도 식사도 뭐든지 다 혼자 할 수 있어야 하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사무실이 아니라 카페에서 집에서 일하고 있는 내가 자연스러워짐과 동시에 불안함을 느낀다.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상대방이 잘하고 있는 건지에 대한 생각부터, 그동안 갖지 못한 시간의 주도권을 막상 갖게 되니 어찌할 바를 모르는 것이다.


즉, 산업 혁명 이후에 고정적이었던 노동과 시간의 개념은 코로나 이후 완전히 변해버렸다.


이런 시대에 고야마 류스케 작가는 재택근무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시대에 맞는 사고방식을 얘기한다. 왜 우리는 변해야 하고, 일에 있어서 스스로 독립적인 주체가 돼야 하는지 조금씩 말해주는 점이 좋았다.



재택 근무를 활용하는 법

일을 하다 보면 일 그 자체보다도 중요한 것들이 있다고 느끼게 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일하는 환경, 소음, 정리, 건강 멘탈 등 다양한 요소들이 일에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책은 그런 다양함을 6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사소한 기술부터 넓은 생각까지 89가지의 재택 기술을 모두 말해준다


작가는 플레이 리스트부터, 향기, 홈팟부터 태도, 마음가짐 까지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시대가 요구하는 자세를 말하고 있다.



재택 근무를 6개월 동안 하고 난 뒤 느낀 점

재택근무는 끝났지만 나에게 남겨진 것들과 생각할 거리들은 많아졌다. 시간을 더 활용하지 못한 아쉬움과 앞으로 다가올 또 다른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등에 대한 생각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재택 HACKS>는 큰 도움이 되었다. 책을 읽고 난 뒤 1차 재택은 끝났지만 다가올 시대에 계속되는 재택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