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2018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7가지 IT 기술의 비즈니스 충격에 대비하라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1
김석기.김승열.정도희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최근 우리나라에서만 흔히 쓰인다는 단어 “4차산업혁명”

이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신문 기고글이나 컨퍼런스가 곳곳에 보인다. 환갑이 되신 엄마도 4차산업에 대해 언급을 할정도면 흔하다는 단어를 써도 무방할 듯 싶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기전까지는 그 흔하디 흔한 단어의 실체가 과연 무엇인지 짐작자체를 할 수 없었다. IT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지는 않지만 이제 무엇을 하더라도 이 책에서 언급한 기술 키워드를 엄밀히 모두 피해갈 수 없었다. 그래서 읽게 된 “IT 트렌드 스페셜 리포트”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및 핀테크, AR/VR/MR, 쳇봇,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스마트카, 인공지능스피커 등 다양한 테그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내 일상생활에 만연해 있지만 나로서는 어느 하나 제대로 혹은 깊이 알지 못했던 위 기술들의 실제 상용화가 된 예시,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으로 상세하게 실용적으로 잘 저술 되어있었다. 

이 책의 저자들이 언급했던 것처럼 처음부터 차근차근 보기보다는 제일 궁금했던 점, 혹은 읽고 싶은 부분 부터 읽어 내려가기 시작했었다. 물론 읽기만해도 바로 전문가 수준이 되길 바라는건 과욕일듯 싶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분명히 이전의 산업혁명만큼 큰 변화의 흐름이 다가오고 있다는 흐름을 분명히 느낄 수 있었다. 

흥미로웠던 지점은 내가 그나마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정보들이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정도의 수준이였다는 것이였다. 읽으면 읽을수록 지식이 풍부해지는 느낌보다도 모르고 있었으나 알고 있다고 착각한 지점을 명확하게 구분해준 책이였던 것 같다. 

예시로, 머신러닝 안 여러 알고리즘 중, 인간의 신경망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인공신경망’을 좀 더 심화 시킨 것이 딥러닝이라는 사실이였다. 이미 인공지능이 인간이 도저히 따라 할 수 없는 업무 속도와 정확도 그리고 효율성을 갖추고 실무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는 있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실제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인공지능들이 다수의 산업분야에서 응용 되고 있음을 목도하게 된다.  

무엇보다 이책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은 고객 중심의 사고가 아닌 공급자 중심의 사고였기 때문에 실패했었던 비콘의 사례였다. 아무리 날고기는 뛰어난 기술이라도 결국 비즈니스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에 그 성패가 결정되는 것 같다. 아무래도 이책에서 다룬 7가지의 새로운 기술 키워드들을 상세하게 이해하기에는 조금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만, 이 책을 정독한 결과 이미 산재해있는 정보들의 흐름을 다시한번 천천히 살펴볼 여유가 생겼다. 

아주 오래전, 인터넷이 정보의 바다가 될 것 이라는 예측을 들었을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기회로 생각했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미친놈 정신나간 소리라 생각했던 사람도 있었다. 이 두사람의 생각의 차이는 어디에서 왔을까?  결국은 흐름을 먼저 인식한 사람이 기회를 잡는 것 같다. 흐름을 빨리 인지하고 아는 것 자체가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혁명적인 변화의 시대에 IT 스텔드 스페셜 리포트와 같은 책을 통해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는 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