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나의 도시
정이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이현의 소설을 읽었다.

예전에 <낭만적 사랑과 사회>란 그의 첫 소설집을 읽었던 때가 생각난다.

여성들에 대한 기존의 사회에서 가지고 있던 판타지를 벗고 실체를 솔직하게 까발렸던 작품들이었다고 기억이 된다. 그때부터 그녀의 솔직, 대담한 작품들을 좋아하게 되었다.

이번 소설은 그의 첫 장편소설이였기에 더욱 기대가 컸다. 사실 읽으면서 약간 고개가 갸웃해지기도 했는데,  예전 소설들과 분위기가 많이 달라서 그랬나 보다.

아무튼 굉장히 즐겁게 책을 읽었다. 한국판 '브리짓 존스의 일기'라고하던데...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32살의 어디서나 흔희 볼 수 있는 '도시 여성' 오은수.

짧게 요약하자면 그녀의 좌충우돌 성장기라고 해야 겠다.

30대를 넘겼으니 분명 어른인데... 정신적으로는 어른으로서의 어떤 책임과 의무도 지기 싫어하는 요즘 우리들의 모습을 그렸다고 해야 하나?

예전에 한 친구에게서 '어른이'란 말을 들은 적 있다. 몸은 다 자란 어른이지만 아직까지 어른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지는 것이 두려운, 어린이로 영원히 살고 싶은 사람들...

과거의 '어른들'과는 많이 다른 우리들이 바로 그런 '어른이'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영원히 피터팬, 인어공주를 꿈꾸며 그렇게 살고싶은....

그래서 더욱더 은수란 여자가 실체로 다가왔다. 그리고 나는 과연 지금 어느 정도 성장했는가를 자문해 볼 수 있었다. 그 답은  '나도 꼭 은수만큼인것 같군'이였다.

오랜만에 즐겁게 읽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