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환경 인문학 - 인류의 지혜를 찾아 떠나는 인문학 대모험! 세계 인문학
Team Story 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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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기후 위기, 세계 환경 등 주제는 자주 들어왔지만

아주 근본적인 '환경이란?' 이란 주제부터

환경 오염의 원인, 사례, 보호해야하는 까닭, 보호를 위한 방법,

내가 할 수 있는 환경 보호 등

아주 근본적인 이야기부터 실천까지 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둔 책은

별로 못 본 것 같아요.

게다가 책 제목에 '인문학'이란 제목이 붙은 것처럼

환경 문제를 단순히 현상 나열 식으로 쓴 게 아니라

아이와 엄마가 이야기 나누는 형식으로 쓰여져 있어요.

우리 인간을 둘러싼 환경 이야기를 이해하며 토론할 수 있기에

저 역시 아이와 함께 1~6장의 내용을

하루에 하나 씩 읽으며

내용 정리를 하고 간단히 대화나누려고 해요.

(일단 아이 혼자 책을 완독했는데

날 잡아서 내용 정리를 해둠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초등 과학, 사회, 도덕 등 초등 교과 과정 연계라는 표제어 답게

기후 위기 이야기는 여러 과목에서 다뤄지지요.

사실 초등 교과라고 적혀있지만

올해 중1 되는 저희 아이가 봐도

유치하지 않고, 배운 내용도 참 많아요.

게다가 학습만화는 아니지만

일러스트가 컬러풀하게 모든 페이지에 들어가 있고

글꼴 역시 요즘 유행하는 글꼴이에요.

글꼴에 민감한 우리 아이는 반가워했고

주제는 다소 지루하고 (자주 접해서)

무거운 주제일 수 있지만

글꼴과 일러스트가 그 무게를 덜어준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아주 기초적인 생산자, 1차 소비자~분해자까지의 개념을

정말 오랜만에 다시 봤는데

기초적이지만 한동안 잊고 있었기에

복습도 됩니다!

게다가 환경을 인공환경/ 자연환경으로 나뉘어

정확하고도 쉽게 설명돼 있어서

성인인 저도 공부가 되네요^^



1~6장 매 장의 뒤에는 '더 알아보기' 가 따로 마련돼 있어요.

먹이사슬의 개념을 가장 먼저 발견하고 정리한 과학자 이야기가 소개돼 있는데요,

무척 오래된 이론인 줄 알았더니

불과 백여년 전에 먹이사실이 정립됐더라고요.

1900년 초 영국의 과학자가 극 지역을 탐험한 후 정리한 것이란 점을

처음 알게 됐는데,

이런 과학 비하인드 스토리가 과학을 좀더 재미있게 해줘서

책의 흥미를 끌어올려주네요.

'올드스테어즈'출판에서

세계 환경 인문학 뿐 아니라

세계 지도 인문학, 세계 경제 인문학 등

시리즈도 출판했던데

함께 챙겨볼 예정입니다.

초등교과부터 중등까지 볼 수 있는

세계 환경 인문학,

쉽게 인문학 토론을 해볼 수 있는 책이라

적극 추천해요!

집에서도 논술학원처럼 주제 토론 해봐요^^


* 출판사 서평단자격으로 책을 무상 제공받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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