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책읽기 프로젝트, 초등 공부에 날개를 단다 - 초등 공부에 날개를 다는, 개정판
강백향 지음 / 한봄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책 읽기를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 읽기는 즐기는데,
제대로 읽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할 때,
혹시나 '다독의 늪'에 빠진 건 아닌지?


초등학교 현장에서
'책 읽기 프로젝트'를 오랫동안 이어온
현직 초등 교사께서 쓰신
# 두꺼운 책 읽기 프로젝트


펜들고 필요한 부분은 밑줄 그으며
정독해보았습니다.

 

두꺼운 책 읽기의 힘.


# 책은 수저나 망치, 바퀴, 또는 가위처럼
   일단 한 번 발명되고 나면,
   더 나은 것을 발명할 수 없는 그런 물건


움베르토 에코의 말을 빌린 설명,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말이라
밑줄 좍- 그으며 몇번이고 읽어보았습니다.

# 격물치지의 독서법!!


책을 왜 읽어야 하나?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저 역시 설득이 되서
'그래~ 결국은  책 읽기지!'란 깨달음을 얻었답니다.

쉬운 책, 비슷한 수준의 책을 계속 읽기보다는
'내가 읽기 버거운 것을 읽을 때
 새로운 것을 만나는 기쁨을 누리기!'
익숙하지 않은 것,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느껴보기.
중요한 말씀이네요,
너무 비슷한 수준의 책만을 찾아보기보다는,
자신의 수준보다 살짝 상회하는 책을 읽으며
배워가는 , 알아가는 기쁨을 누리면 좋겠지요.

 

쉬운 책, 비슷한 수준의 책을 계속 읽기보다는
'내가 읽기 버거운 것을 읽을 때
 새로운 것을 만나는 기쁨을 누리기!'
익숙하지 않은 것,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느껴보기.
중요한 말씀이네요,
너무 비슷한 수준의 책만을 찾아보기보다는,
자신의 수준보다 살짝 상회하는 책을 읽으며
배워가는 , 알아가는 기쁨을 누리면 좋겠지요.

# 다독 컴플렉스에서 벗어나기

애들이 독서록쓰면서
책 권수에 집착하는 경우 많지요,
특히 저학년 때 그럴 수 있는데
학년이 높아질 수록
책 권수보다는 양질의 책을 제대로 보는 게 중요하단 점!!


공자 왈!!

#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가 똑같다면
   구태여 읽을 필요가 없다!
 
다독이냐, 정독이냐 , 일 년에 몇 권 읽느냐-
이런 것은 별 의미 없는것.

아이에게도 말해줘야겠어요,
애들끼리 책 몇 권 읽었나-
이런 걸로 경쟁(!?)하지 말고
양질의 책 읽기! slow & deep reading을 해야겠다고 생각해봅니다.


책은 part 1~3까지
책 읽기의 중요성, 양질의 책 읽기에 대해 얘기하고
part 4 부터는
두꺼운 책을 어떻게 읽어내려갈 수 있는지,
구체적인 실행방법이 설명돼 있답니다.

그 부분도 앞으로 찬찬히
저희 아이에게 적용하며 실천해보아야겠습니다.



아이가 이미 책을 잘 읽고 하더라도,
앞으로 두꺼운 책을 어떻게
정독하며 이끌어줄 지 고민된다면,
# 두꺼운 책 읽기 프로젝트
책으로 한번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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