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는 아주 아주 인생을 열심히 살아본 선배가 성장을 꿈꾸는 사람에게 아주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단순히 열심히 살아라고 이야기 하는 책은 아니예요

세계최초로 사용자의 복잡한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현재 줌을 비롯해 160개가 넘는 회사에 투자하여 성과를 내고 계신 분이라고 합니다. 중국인으로 구글에서 근무하신이력이있으며 그곳에서 만난사람들과 퇴사 이후에 만난사람들 교수로 지내면서 만나학생들등 성공으로 가는 사람들과 성공한 사람들 그리고 자신의 삶을 통해 느낀점들을 많이 많이 풀어주고있는 책입니다.

책은 총 330페이지 남짓이며 글자수가 큰편이 아니라 8개의 파트로 책의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파트별로 저의 생각과 책의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PART1 일과직장

책의 거의 가장 첫장에 나오는 이야기는 구글의 중요한 직책의 사람을 뽑는 이야기인데 이때 구글은 다른곳보다 2배의 연봉을 제시한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스카웃은 성공한다는것

그런데 그 돈이 아깝지 않느냐고? 그렇게 회사에서 큰 임금을 주는 그들은 평범한사람들이 만들어내지 못하는 기적을 창조한다는것 중요한 직책일 수록 일류를 영입해야한다고 강하게 이야기하고있다.

P30

많은 사람들이 기회가 부족하다고 한탄하지만 사실 관리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처럼 똑똑하고 유능한 엔지니어는 부족하다.

작가가 말하는 일할가치가 없는 회사는 관리자들이 대개 아부를 잘하는 직원들만 좋아하고 승진을 시킬때도 성과보다는 친분을 더 많이 본다는 이야기를 한다. 자신의 운명을 처세에만 맡기지 말고 업무 능력과 성과를 높이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

PART2 일을 대하는 자세

P63

거짓노동을 경계하라

다시말해 눈앞에 모든 일을 다 하려고 애쓰지 말고 정말 중요한 일을 제외한 나머지를 잠시 뒤로 미룬다.

업무의 몇 퍼센트를 끝내겠다기 보다는 우선순위를 정해 몇가지 중요한 일을 끝내겠다고 목표를 잡아야한다.

직원의 거짓노동을 방지하기위한 2가지

1.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있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2.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일을 찾아서 하면 최대 수혜자는 결국 자기 자신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도록 해야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하지않아도 되는 일에 낭비하고 있다. 그러니 만약 일이 너무 많아걱정이라면 우선 하던 일을 모두 멈추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들을 한번 정리해보기를 바란다.

PART 3 직장인의 의사소통

P102

발표를 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에게 정보를 전달해 그들이 내가 전달한 정보를 모두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P110

다른 사람을 비판하더라도 완곡한 표현을 사용했고 '불평등'이라는 단어를 언급하거나 분노와 같은 감정을 직접 표출하지 않았다.

PART4 경제적으로 사고하기

P145

상업의 본질은 사람들이 돈과 시간을 아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쓰게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돈과 시간을 쓰게 만드는 것은 일종의 예술이고 마스다 무네아키는 그 일을 해낸 예술가다.

P152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친구들 모임에 관해 몇몇 핵심 메버가 먼저 상의한 다음에 날짜를 정해 모두에게 통보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가능한 시간은 찾기 힘들기 때문에 모두에게 선택권을 줄 필요는 없다. 이런 경우라면 만약 정말 다른 일정 때문에 못 나오는 친구가 있더라도 본인이 참석 못해서 안타까울 뿐 다른 친구를 원망하지 않을 것이다.

PART5 투자의 정석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돈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유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지만 자유가 돈에 팔릴 수는 있습니다.

그들이 파산에 이르는 경우는 단 한가지, 모두 잘못된 투자때문이다.

워렌버핏의 성공적인 투자 비결이 얼마나 더 많은 기회를 포착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오류를 덜 범하느냐에 있다고 말했다.

주식시장이 침범되었을 때 주식을 살 수있는 돈이 있어야 하고,주식 시장이 호황일 때 이윤을 얼마나 가져와야할지 판단할 수있어야 한다.

PART6 대가의 지혜

이장에서는 구글역시 초창기 사업모델을 기업에 서버를 만들어 파는 형태를 선택했다가 에코스타의 영업방식을 보고 영감을 얻는 이야기가 나온다. 에코스타는 TV프로그램을 단말기로 연결해 주는 역할만 하면서도 아주 큰 이익을 볼 수있었다. 그 이유는 TV프로그램을 직접만들지 않았고 단말기를 직접 만들지 않으며 그것을 연결해주는 역할만한것이다. TV프로그램을 잘못만들거나 단말기를 잘못만들었을때의 위험은 전혀 떠안지않은것이다.

P227

지금까지도 구글은 '모든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고 있다.

미국에는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큰 가문들이 많다. 이러한 가문에서는 정신적 자산의 계승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P237 워렌버핏과의 점심식사

"당신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줄 필요는 없을 것 같군요.지금도 충분히 훌륭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으니까요. 대신 당신이 일생동안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알려줄게요. 첫째 모르는 일은 하지 마세요. 둘째 공매도를 하지 마세요.셋째,레버리지 투자를 하지 마세요."

워렌버핏은 산발적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기보다는 중요한 몇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한다.

PART7 인생을 바꾸는 사소한 습관

P269

일을 할 때도 참깨를 줍느라 수박을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가치가 낮은 일만 골라서 하는 사람들이 그렇다. 대개 이런 일들은 머리를 많이 쓰지 않아도 되고 비교적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일에 익숙해지면 창의력을 요구하는 일은 하지 못하게된다.

삶이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는 가능한 더 적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낮은 수준의 일을 여러가지 하면 두 배의 시간을 들였을 때 두 배의 수익을 얻지만 한 가지 일에 모든 시간을 집중해 남들보다 더 잘하게되면 두 배의 시간을 투자하고 열배 혹은 그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유리멘탈은 다름 아닌 출발선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살다보면 크고 작은 시련과 좌절을 겪기도 하는데 이때 부모와 교사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인생은 길고 긴 마라톤과 같은 것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준다면, 잠깐의 실수와 뒤처짐에 좌절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PART8 식견을 논하다

소크라 테스는 인생을 제대로 살피고 성찰하지 않는 사람은 살아갈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종이로 된 책을 집중해서 읽기 위해서는 하고 있던 다른 일들은 모두 멈춰야 한다. 이렇게 다른 일들을 손에서 내려놓으면 비로소 인생의 성찰이 가능해진다.

작가님은 책의 수준을 나누어 특별하게 추천하거나 특별하게 가리라고 이야기 하지 않는다. 자신의 아버지가 빌려온 지구라는 책을 통해 비록 그 책을 다 읽지는 않았지만 다른 세상이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고한다. 책의 제목만 읽는것만으로도 우리는 다양한 생각을 만나고 다른 생각들을 할 수있다는것이다.


중국 출신으로서 구글에서의 경험 그리고 중국 문화안에서 젊은이들 뿐만 아니라 성장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책이라서인지 중간에 처세로만 회사생활을 하는 사람에 대한쓴소리는 많은 공감이되었다. 교육에 대한 열망이 가득하여 어린시절부터 어쩌면 혹독할지 모를 열심을 경험한 작가의 이야기 지금은 구글을 퇴사한 이유가 인생의 유한함을 알고 자신이 하고싶은 글쓰기와 다른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싶어서라고 한다. 그의 삶은 치열함과 열심으로 시작했지만 그속에서 통찰을 깨닫고 다시한번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게된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게하는 책이다.

<매플서평단이벤트를 통해 책을 받아 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