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슬람 제대로 알기 제대로 알기
이희수 지음 / 푸른등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희수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슬람 제대로 알기

 

지은이: 이희수

펴낸곳: 푸른등대

펴낸날짜: 2021911

 

2001911일 이슬람 테러 단체인 알 카에다 소속 테러리스트 19명이 미국 민간 여객기 4대를 납치하여 두 대의 비행기를 뉴욕 쌍둥이 빌딩에 충돌시킨 사건을 기억하고 계신가요? 벌써 20주년이 되었네요. 이처럼 이슬람 하면 IS, 테러조직, 전쟁, 난민 같은 두렵고 야만적인 단어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알라딘과 요술 램프가 나오는 아라비안나이트의 이야기는 누구나 다 알고 계실 것이다. 그 이야기는 이슬람에서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이다.

우리는 이슬람과 그 사람들에 대해 잘 모른다. 그 사람들의 종교는 어떤지, 생활과 문화는 어떻게 다른지, 왜 한 남편이 여러 아내를 두거나 사촌끼리 결혼을 하는지, 하루 다섯 번 예배를 고집하는지 등 알아보지 않으려고 했다. 그래서 저자는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지은이는 한국외국어대학을 졸업하고 국비 유학생으로 터키 이스탄불대학에 건너가 공부를 했다. 중동 역사와 이슬람 문화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같은 대학에서 조교수로 오스만 역사와 유목문화론 등을 강의했다. 문화인류학자로 오랫동안 현장 연구를 하고 있으며 지금은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 성공회대 이슬람 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인류 4대 문명하면 황하,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이집트를 빼 놓을 수 없다. 4개 문명지 중 3곳이 이슬람권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나일강을 중심으로 한 이집트 문명, 오늘날 메소포타미아 문명, 파키스탄의 인더스 문명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종교인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도 모두 여기서 생겨났다.

 

과거 삼국 시대, 통일 신라 시대부터 아랍 페르시아 상인들이 바닷길을 따라 오가며 여러 가지 진귀한 물건과 문화를 우리에게 전했다. 지금은 우리나라가 중동국가에 나가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는 대규모 플랜트 공사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 드라마를 좋아하고 BTS를 중심으로 케이팝을 좋아하는 그들 과연 테러리스트로만 기억해야 할까요? 19억 명 이슬람 문화를 제대로 알아보도록 해봐요

 

우리는 미국의 동맹국이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입장만을 다룬 언론 보도와 지식을 많이 보고 듣고 있기 때문에 이슬람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인으로써 이슬람만큼 독특한 문화를 가진 종교도 흔하지 않다. 7세기 초 예언자 무함마드(570~632)가 처음으로 전파하기 시작한 종교가 이슬람교이다. 이슬람교 창시자인 예언자 무함마드는 당대 새로운 종교운동의 지도자로서, 정치인으로서, 용감한 군대의 지도자이기도 하다. 그는 오늘날까지 민족과 인종을 초월한 이슬람 생활 규범의 원리를 만들었다. 그는 인류의 정신사에 큰 업적을 남긴 성인으로 추앙 받고 있다.

 

<신드바드의 모험>,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 <알라딘과 요술 램프> 모두 아랍의 문화 자품 이다. <아라비안나이트>는 원래 인도 이야기 이다. 페르시아를 거치면서 내용이 조금 바뀌어 아랍으로 전달되고 아랍풍 내용이 들어가면서 완성 것이다. 이처럼 알면 알 수 록 신비한 이야기, 몰랐던 이야기를 통해 이슬람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고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