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 진로를 고민하는 20대가 준비해야 할 것들 - 현실과 타협하는 삶에서도 행복을 만드는 방법, 개정판
김주형 지음 / 미래문화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대가 준비해야 할 것들

 

지은이: 김주형

펴낸곳: 미래문화사

펴낸날짜: 202128(개정 1쇄 발행)

 

고등학교 시절 수능 공부를 하는 대신 영어 공부를 하여 토익 성적만으로 경희대학교 테크노 공학부에 입학했다. 20113M korea에 입사하여 10년째 근무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Z세대인 동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 청년들이 얼마나 불안해하고 아파하는지 이 시기를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관한 지침서가 되면 좋겠다. 작가는 50세가 되기 전에 세계 일주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언제나 선택과 집중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올해 20살 대학생이 된 조카에게 2권의 책을 선물해 주었는데 그 중 #20대가 준비해야 할 것들 이라는 책 이었다. 그동안 수능 공부 하느냐 힘들었겠지만 사회로부터 출발 전 대학 생활을 알차게 보내고 꿈을 가지고 직장을 선택 했으면 하는 마음에 선물을 했다. 선물을 하고 읽어보지 못했는데 이번 북코스모스 서평 도서로 받게 되었다. 나는 40대인데 20대가 준비해야 하는 것들 제목을 읽으니 동 떨어지는 주제 같았지만 읽고 나니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당신은 꿈과 목표를 명확하게 구분 지을 수 있는가? 꿈과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구분 짓지 못한다면 제대로 되 꿈을 설정할 수 없다. 꿈은 실현하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이며 목표는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 도달해야 할 곳을 목적으로 삼음으로 정의되어 있다. 목표 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꿈을 먼저 설정해야 하며 목표를 좇기보다는 꿈을 좇아야 한다.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명확히 정했으면 목표를 구체화해야 한다.

 

피터 드리커의 스마트원칙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 목표는 달성 가능해야 한다.

4. 목표는 현실적이고 타당해야 한다.

5. 목표는 마감 시간이 있어야 한다.

 

나의 꿈 노트를 만들어서 1, 5, 10년 목표를 적어보자 그리고 마음속으로 생각만 하지 말고 내뱉고 말로 내뱉는 것보다 글로 쓰는 것이 꿈을 이룰 확률을 더 높여준다. 꿈을 적는 것도 중요하지만 꿈을 적은 종이나 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끊임없이 들여다보는 게 더 중요하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3-5-7-9 법칙

3- 독서, 연구 등 자기계발을 하는 시간

5- 식사 포함 여가(취미활동) 시간

7- 수면시간

9- 일을 하는 시간

 

위의 숫자를 모두 더하면 24시간이 완성된다. 시간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자신만의 시테크 법칙을 세워 시간을 관리해보자 무언가를 해야겠다고 결정했으면 즉시 행동하라.

 

스펙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남들과 차별화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보아라. 스토리를 만들기 전에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하고 싶은지에 대한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독특한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내가 무엇을 했을 때 가장 즐거운지 생각 하면서 올바른 스펙을 쌓고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들려줄 수 있다면 취업의 바늘구멍을 통화할 수 있을 것이다.

 

아프니깐 청춘이다라는 말이 있지만 지혜의 왕 솔로몬의 명언-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말처럼 힘들지만 20대 청춘을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준비하고 실행한다면 슬기롭게 지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 또한, 다시 한 번 꿈과 목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 이었다. 조카와 함께 꿈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며 어떻게 준비해나가고 있는지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