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프로핏 - 기업의 성장을 결정하는 비즈니스 원칙
찰스 G. 코크 지음, 이경남 옮김 / 알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기업가치 5000배 성장을 달성한 코크인더스 트리즈의 회장이 성공 전략을 공개했다.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에서 자연 스럽게 발성하는 `굿 프로핏`이야 말로 기업을 성공으로 인도하는 가장 확실한 길이라 단언한다. 단순히 회가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사업을 영위한다면 단 기간은 성장 할 지 몰라도 몇세대를 있는 기업은 될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유년시절에 조부, 부친이 겪었던 온 갖 고난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철저히 체화하며 두번다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 해 온 모습을 볼수 있다. 굿 프로핏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전, 도덕성과 재능 지식프로세스, 결정권, 인센티브 등 5가지를 원칙을 제시한다.

'사람에 초점을 맞춘 비전'은 사람을 중심으로 작동 하도록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그들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야 하며 파트너와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자에게 필요한 가치는 무엇인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합니다. 산업자체 보다는 역량에 집중 할 때 성과가 훨씬 뛰어나다고 합니다. 직책이나 직급이 아닌 기여도와 적͙성에 따라 결정권을 부여하고 정확한 인센티브제도를 통해 최대한의 성과와 동기부여를 이끌어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장 중심 경영은 규모와 관계없이 어떤 기업이든 실천 할 수 있는 기본 원리라 말하며, 수십 년간 기업을 운영하며 겪은 수많은성공과 실͍, 시행 착오를 자료 삼아 50년 경영 노하우를 아낌 없이 공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