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순례여행을 떠나라 - 회복과 치유의 길, 시코쿠 88寺 순례기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경민선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코엑스 반디앤루니스 서점에서 우연히 제목이 마음에 들어 잠깐 읽어보고, 도서관에서 빌려본 책.
  나는 일본여행을 가본 적은 없다. 그나마 계획했던 도쿄여행은 티켓예약과 동시에 지진으로 취소...ㅠ 

우연히 시코쿠라는 이름이 들어왔고, 관련된 책들을 찾아 읽어보는 중. 이 책은 시코쿠 지역에 있는 88개의 사찰을 순례하는 이야기를 적고 있다.

  성지순례라는 이름으로 여행을 가 본 적은 있지만, 인도의 불교4대성지... 산티아고 순례길 과 같이 걸어서;순례여행 을 가본 적은 없다.

  그래서 더 이 책이 눈에 들어왔는지도 모르겠다.

  책에서 얻는 여행 자체에 대한 정보나 느낌은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작가가 여행 동안 느끼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나랑은 뭔가 코드가(?) 안 맞나보다..ㅋㅋㅋㅋㅋ

140-141p.

     걷는 내내 당연하다고 여겼던 소소한 것들에 감탄사를 연발하는 그를 보며 내 여행이 그동안 침체됐던 건 느낌표 때문이라는 걸 알았다. 뭘 봐도 시들하고 뭘 들어도 대수롭지 않았다. 호기심은 시큰둥한 마음을 따라 멀리 떠나 버린 지 오래다. 어떻게 하면 느낌표가 솟아나는 상태로 여행을, 삶을 유지할 수 있나? 일상의 변화를 찾아 여기에 왔듯 여행에도 변화가 필요할까? 하지만 어떤 변화? 무엇을 위한 변화?

    이야기 속 바리공주는 자기를 버린 병든 아버지를 위해 생명수를 찾아 여행을 떠난다. 나는 무얼 바라고 여기까지 걸었지? 나를 위한 생명수를 얻으려고? 내가 반드시 살려 내야 할 게 존재한다면 그건 도대체 뭘까? 오랜만에 배낭 속에서 책을 꺼내 읽었다. 걷느라 바빠서 들춰 볼 틈 없던 가장 불필요한 짐, 책. 그 속에서 수많은 인물은 각자의 무언가를 위해 고민하고, 실수를 저지르고, 결단하고, 예지치 못한 사건에 휘말려서 우왕좌왕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들에게는 바리공주가 구했던 생명수보다 더 복잡 미묘한 성분의 약물이 필요한 듯 보였다. 

  구지 내가 걸어서 다녔던 여행을 꼽자면,
중고등학교 시절, 전주 여행(일종의 수련회)과 2010년 여름에 친구와 다녀온 내일로여행, 2011년  호주 시드니였다. 일생에 3번.ㅋㅋㅋ 그것도 완전 걸어서만 다닌 것은 아니니깐..ㅋㅋㅋㅋㅋ

  여튼 내일로여행 중 땅끝 해남의 대흥사에서 하룻밤을 묵고, 다음날 아침 스님과 차를 마시며 스님과 이런 저런 얘기를 했었는데, 저 부분을 읽자 스님께서 하셨던 얘기가 떠올랐다.

  너무 많은 것을 보면 보는게 아무렇지도 않아지고, 너무 많은 것을 들으면 그 또한 지루해지거나.. 쉽게 말하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된다고.

  그 이야기의 의도가 무엇인지, 저 글을 쓴 작가의 의도는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난, 여행를 하게되면 여행지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알아보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여행지에 가면 좀 맘대로 그냥 다니는 경향이 강하지만....ㅋㅋㅋㅋ)

  여튼, 나도 순례여행을 가고싶엉 +_+ 체력도 길러야겠다.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