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떠난 새벽길 - 한수산 순례 에세이
한수산 지음 / 생활성서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년 특별하지 않고 의미없었던  9월 순교자성월

초대 조선대목구장 브뤼기에르 주교님과 최양업신부님이 걸으셨던

험난한 그 새벽길을 한수산작가님이 순례하시며 책으로 펴내신 순례에세이 

내가 떠난 새벽길을 읽고나서 앞으로 저에게 매년 다가올 9월 순교자성월은 

의미있는 성월로 바뀔거 같습니다.

머나먼 나라 프랑스에서  조선 신자들의 서한에 응답하여 주시고 아무도 떠나려고 하지 않았던 조선으로

목숨을 걸고 입국하려 하셨던 고마운 브뤼기에르 주교님을 생각하면

절로 숙연해 지면서 눈물이 납니다.

조선의 첫번째 신학생으로 선발되셨던 최양업신부님, 사제가 되기 위해 고난의 시간을

이겨내시어 신자들을 위해 땀의 사제가 되셨던 과거를 떠올리며 순례길을 함께 걸으며

작가님이 직접 찍으신 사진을 보며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며 9월 순교자성월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땅에 천주교를 뿌리 내려주신 신앙의 선조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책

내가 떠난 새벽길

꼭 읽어보시고 9월 순교자 성월을 특별하게 보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