헉hug! 아프리카
김영희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편안히 앉아서 아프리카 여행을 한 기분이었다.
쌀집아저씨가 들려주는 아프리카는 흥미로웠다.

난 가끔 인도의 번화한 거리를 배회하고 시바신과 브라흐만 신을 만나보고도 싶었고, 적도의 대 평지를 불태우면서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고, 야성이 넘치는 사파리를 달리고도 싶었다. 하지만 실행에 옮길 구체적인 계획도 용기도 없이 그저, 생각만 해봤다.

근데 이 쌀집 아저씨는 정말이지 대단하다
가족에 직장까지 있던 분이 이 모든 것일 잠시 접어 두고 - 사실 능력이 뛰어나니 MBC에서도 휴가를 줬겠지만 – 고단한 아프리카 여행을 시작한다

책을 보고 있으면 여행이 얼마나 고단하고 힘들 것이라는 느낌이 절절히 느껴졌다.
가난한 나라들의 넘쳐나는 호객꾼들을 잘 물리쳐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적응하기 어려운 날씨도 힘들었을 것이다. 무엇보다 새로운 곳에서 느낄 수 밖에 없는 두려움과 외로움은 혼자 떠난 여행자만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뒤로하고 쌀집 아저씨는 자기가 왜 아프리카에 왔는지 반문을 한다. 그런 문제는 출발하기 전에 해결하고 갔어야 하는 것 아닌가? 이미 그는 검은 아프리카 한 가운데에서 열심히 여행을 하고 있는데 말이다.

하지만 완전하지 않지만 쌀집 아저씨는 두 가지 깨달음을 얻은 것 같다.
그 하나는 TIA (This is Africa) 이라는 같다. 모든 것이 그가 있었던 서울과 달리 움직이고 그것이 당연시하게 받아들여지는 Africa 그는 이방인 이지만 관찰자로 Africa 뿐만 아니라 그의 일상이 될 모든 세상에서도 보다 객관적으로 아니 있는 그것대로 세상을 바라 볼 수 있는 눈을 얻었을 것이다.
그리고 정말 그가 이 아프리카 여행을 통해서 얻은 것은 펄펄 살아 숨쉬고 꿈틀거리는 삶 그 자체를 얻었지 않았을까

몇 권의 여행기를 봤지만 사진과 본인의 인상을 그림으로 남긴 것은 정말이지 인상적이었다.
사진의 고정된 광경이 아니라 필자의 머릿속에 비쳐진 그림은 새로운 모습으로 아프리카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나도 한번 가고 싶다. 아프리카
하지만 난 최고급 호텔에서 냉난방 잘되는 지프를 타고 사막 사파리를 할란다.
쌀집 아저씨가 했던 고생은 하고 싶은 생각이 없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