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 - 서울대 오정석 교수의 명쾌한 경영학
오정석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학 핵심 요약

현대사회는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그러나, 우리가 머리속에 일일이 다 기억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정보와 담을 쌓거나 취득하는데 게을리 했다가는 사회생활에서 고대 미개인이 되고 말것이다.
특히나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더 그렇다. 경제상황이나 경영에 대해 매일같이 쏟아지는 정보도 사람들과의 관계 즉, 소통에 중요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경영에 필요한 지식이라고 해도 전문적으로 공부할 시간도 없을 뿐더러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지식을 함부로 적용했다가는 그 부작용이 만만치 많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은 부족한 나의 경영지식에 단비를 내려주는 책이다. 복잡하거나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고 내용에 맞는 사진까지 첨부해서 이해를 돕고 있어 책상에 두고 잠깐의 여유로도 경영학이 내 머리속으로 들어오는 느낌이다. 물론 경영학의 고전적 이론까지 한권의 책에서 다룬다는 것은 아니다.
책 제목에도 표현되어 있지만 '지금 필요한' 경영의 정보를 담고 있어 경영학이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다.
무엇보다 먼저 명쾌한 설명과 예시로 머릿속에서 바로 꺼낼 수 있는 이론들이 포켓몬 열풍 등 지금 현재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경영학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경영학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의 저자는 오정석 교수님으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소속으로 비즈니스 분석학 영역에서 가장 주목받는 경영학자이다.
오교수님은 경영의 혁신적 대안을 다각도로 제시하며 라디오나 저서로 대중들에게 경영 인사이트를 전달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경영학의 역사는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는데 작은 경영의 관심으로는 그 모든 학설이나 이론들을 섭렵한다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다.
이러한 많은 이론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지금 필요한 경영학의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
책을 읽어보면 잘 알겠지만 경영학의 이론들을 과학적으로 표현해낸 것이지만 내용들을 자세히 보면 이론서보다는 훨씬 새롭고 지겹지도 않다.
포드가 생산의 혁신을 주도할 때에는 그에 맞는 생산성의 이론이 필요하고 수많은 학자들이 연구와 실험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같이 어제와 오늘이 다른 세상에서는 학문의 접근에도 편식이나 인스턴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딱 어울리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열개의 파트로 구성된 주제는 현재와 미래에 필요한 경영전략과 이슈들을 정리해서 전달함으로써 대중들이 보다 쉽게 경영학에 접근할 수 있는 다리같은 책이다.

미래를 준비할 사람이 읽어야 할 지식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나의 아이템으로 진득하게 밀고 나가면 성공하는 시대였다. 특별히 경영학이나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작은 기업체나 자영업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골목길 구멍가게를 차리더라도 홍보며 경쟁자를 이기는 방법이나 원료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복합되고 융합되어야만 한다.
기업이나 조직의 리더를 꿈꾸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1인 창업을 하더라도 경영학과 비즈니스 스킬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에는 마켓부터 리더십 그리고 위험과 미래까지 다방면의 경영학 관련지식을 다루면서도 결코 얇지 않은 지식을 선물한다.
또한, 부록으로 담긴 '지금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경영 키워드 100'을 통하여 정의를 알아보고 필요하다면 전문 서적을 보는 것도 지식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어렵고 복잡한 경영학의 이론 보다는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면서 필요한 실전 경영학을 다루고 있는 앞서가는 교양서로서 손색이 없다.
전문서적을 볼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지식과 관점을 넓혀 자신이 원하는 삶에 조금 더 나아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