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글쓰기 - 초등 교과 과정에 따른 하루 한 장 글쓰기 연습장 ㅣ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시리즈
김민아 지음 / 경향BP / 2022년 6월
평점 :
요즘 초등학교 교육에 빠지지 않는 키워드는 '문해력'입니다. 교과 과정을 잘 이수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능력이 되었습니다. 사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문해력은 필수 역량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듯이 문해력은 내가 읽고 싶은 글을 읽을 수 있는 것,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한글을 읽고 쓴다고 문해력이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더해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또 이해는 생각을 통해서 이루어지니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요즘 초등학생들이 학원에 다니느라, 숙제하느라 시간이 없어서 문해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해력은 학업의 이수뿐만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 사회생활을 할 때도 꼭 필요한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글쓰기》는 하루 한 장 글쓰기 연습을 통해 초등 교과 과정에 나오는 주제와 학습 요소를 자연스럽게 같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교과 역량 6개를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만들었습니다. 이야기 나누기 능력, 생각과 느낌 표현하기 능력, 자료 활용하기 능력, 함께 살기 능력으로 총 17가지 주제로 나누었습니다. 초등 저학년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고학년이 되기 전에 익히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주제에 따라 알아야 할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직접 생각을 적어보고 표현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져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에서 뽑아온 주제이기 때문에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글쓰기》의 저자는 초등 교사이자 작가인 김민아 선생님입니다. 저자는 알고 싶은 것을 찾아 읽으며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미 두 권의 초등 독서와 글쓰기에 관한 책을 쓰고 블로그, 브런치, 인스타그램을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 등 다른 과목들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워야 할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성적이야 두말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별도의 시간을 내어 독서하고 글 쓰지 않아도 되도록 교과 과정을 연계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리고 하루 한 장씩 학습량이 부담스럽지 않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실력을 쌓아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문해력과 공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초등 국어과 교과와 연계해 만든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