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 초등 교육전문가가 명문대생 학부모와 심층 인터뷰로 밝혀낸 6가지 차이점 엄마의 서재 8
김혜경 지음 / 센시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문대에 입학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그들의 부모는 집에서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 주었을까요?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저자가 직접 명문대생들의 학부모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6가지 차이점을 밝혀낸 책입니다. 이 책의 제목만 보면 초등 학습 방법 같기도 하지만, 초등 시절부터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역량을 키워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제시한 책입니다. 초등학교 교육에 대한 답답한 마음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제시한 내용과 부모의 역할을 알고 나서 속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학 수능시험에서 만점자가 거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했다는 진부한 이야기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교과서다. 공부도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자세인 역량이 갖추어진다면 중고등학교를 무사히 보내고 명문대에 입학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도 생깁니다. 이 책은 명문대생들이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어릴 때부터 남들과 다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부모들이 철학을 가지고 도울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책입니다.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대한 철학이 분명해야 하고,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관점을 지지합니다.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의 저자는 육아와 초등 교육잡지의 전문 기자로 활동했고, 지금은 독서토론 선생님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혜경입니다. 이번 책이 다섯 번째 책으로 초등 학부모이기도 한 저자가 직접 인터뷰를 통해 밝혀낸 인사이트를 전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것과 명문대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키웠는지에 대한 공통점에서 답을 찾고자 합니다.

중고등학교 때 입시를 향해 달리려면 초등학교 때 소위 '체력'을 갖추어놓아야 한다. 여기서 체력이란 자존감, 자립심, 성장 동기, 창의성, 사회성,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역량이다.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프롤로그 중에서

자존감, 자립심, 성장 동기, 창의성, 사회성, 의사소통능력이라는 6가지 역량은 이 책의 핵심 메시지이자 명문대생들의 공통적인 역량입니다. 역시 명문대생들은 공부방법론도 있겠지만 그전에 이미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역량을 확보하고 있었다는 게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학부모들이 통제 가능한 시기인 초등학교 시절부터 입시를 위한 기초 체력을 준비한 것입니다. 대학 입시는 초등학교 때부터 준비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억납니다. 여기서 준비란 선행학습이나 학원, 과외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긴 학습시간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내기 위한 준비를 미리 하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방법보다 훨씬 중요한 역량을 키워줄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부모들은 "자녀의 능력을 믿는다",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 찾도록 한다",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다", "자녀에게서 배울 것이 분명히 있다" 등 확고한 교육철학이 있었다. 이렇게 교육철학이 확고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중심을 잃지 않을 수 있다.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22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의 학부모들은 공부하는 방법과 좋은 학원을 검색하고 보내는데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역시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학부모들은 뭔가 다르구나 하고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자녀에 대한 교육철학을 가진 다는 것은 매우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합니다. 모든 교육의 기준이자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학습 방법이나 태도는 그다음입니다.

자기주도학습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 아이가 자기가 해야 하는 공부를 스스로 해내는 것'이다. 부모는 공부의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방법을 가르쳐 주는 데 그쳐야 한다.

명문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해온 것 104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준을 제시해 준 부분이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적절한 설명과 주장이다. 이는 아이들이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가이드를 제시해 주되 지나친 간섭이나 관심은 지양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명문대에 입학한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들이 자존감과 자립심을 키워주었으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공부는 학부모가 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 아이 스스로의 결심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 학부모로서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이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단지 교육 방법론이 아닌 교육철학과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된 차이점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 시절 부모에게 받은 지도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가 밝혀낸 6가지 차이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장에서 6가지 역량을 설명하고, 마지막 장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가 묻고 자녀를 명문대에 보낸 부모가 답하다>의 소제목으로 자녀 교육에 대한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팁을 실었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