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은이: 이동신 ◇ 하마터면 이런 것도 모르고 살 뻔했다 ◇ 출판사: SISO ◇ 출간 연도: 2020년 ◇ 페이지: 304쪽
국내 유명 보험사에서 보상업무 경력 27년 차 베테랑이 알려주는 자동차 보험 가이드
대표적인 손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가입부터 보상까지 저자의 현장 경험과 실무에서 터득한 지식을 담았다. 자동차 보험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다이렉트 보험 등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과 우리가 평소에 잘 모르는 자전거보험 등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부록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펫 보험, 농민 보험, 달라진 건강보험과 별난 보험 사기를 추가적으로 구성했다. 보험 가입과 보장 그리고 사고처리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자동차보험 가이드북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이동신은 삼성화재에서 27년간 보상업무와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은 자동차보험 베테랑이다. 저자는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험에 관한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손해사정사 등 여러 가지 자격증뿐만 아니라 유튜브 '보험작가 TV'를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보험 전문가다.
보험은 사고 후 부담해야 할 비용을 담보하는 것을 조건으로 계약하는 것이다. 계약은 계약서라는 형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베니스의 상인'의 이야기처럼 가해자 말도 아니고 피해자 말도 아닌 딱 계약서에 적힌 그대로 적용한다. 보험은 제대로 알고 가입하지 않으면 보상 시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약관의 이해는 필수이다. Part1에서는 보험계약의 중요성과 핵심인 약관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또 보험료 비교 사이트,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하는 20가지 방법, 합의서 작성 방법 등 꿀팁들이 담겨있다.
자동차 사고를 당하면 '어련히 보험회사에서 알아서 보상해 주겠지'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내 일처럼 챙겨주면 좋겠지만 보상과 직원은 할 일이 많다. 사고 발생 시 피해자의 입장에서, 가해자의 입장에서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상세히 다루고 있다. 또 일반적으로 다루지 않는 펫 보험이나 농민 보험, 건강보험 등 10가지 일상생활 보험과 보상에 대해서도 소개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 한 권으로 자동차보험의 가입부터 보상까지 충분히 알 수 있다.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싶거나 보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볼 만한 책이다. 민식이 법으로 이슈가 된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나 다른 손해보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보험작가'나 유튜브 채널 '보험작가TV'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