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기 케네스 E. 해긴의 영적성장 시리즈 5
케네스 E. 해긴 지음, 김기령 옮김 / 베다니출판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도는 호흡이다. 매일 숨을 쉬어야 살아갈 수 있듯, 매일 놓아서 안되는 것이다. 크리스챤이라면 귀에 딱지가 앉을 정도로 많이 들은 말이다. 주기도문은 어떤가? 매번 예배를 드릴 때 마다 빼지지 않는 것이 주기도문이다. 무슨 의미인지, 왜 해야하는지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는다. 그저 주보에 적혀있고, 예배의 한 형식인 마냥 읇조린다. 기도는 무엇인가? 왜 해야하는가? 어떻게 해야하는가? 많은 목회자들이 각기 목소리를 높여 이렇게 해야한다고 설명하지만, 수 많은 이론은 다 접어놓고 말씀에서 '기도'를 찾아보자.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기'에서 케네스 E. 해긴은 기도를 성경에서 찾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은 전체 13개번에 나눠 기도에 대해 성경말씀을 해석하고 있다. 무엇이 중요한지, 예수님의 기도 원리, 바울, 야고보, 신약 저자들의 기도,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알수있는지가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이다. 각 장마다 키 포인트인 핵심지리와 성경말씀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그 말씀을 깊이 묵상하면서 '기도'에 대해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해긴스는 복잡한 설명을 늘어놓지 않는다. 아주 명쾌하고 단순하게 설명하고 있어 책을 쉽게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쉽게 기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도를 하면서 '왜 이 기도의 응답은 없으시지? 무엇이 응답일까?' 늘 고민했는데 참 명쾌하게 그 답이 해결되었다. 긴급한 일이나, 어려운 문제로 기도를 할 때, 그 기도 제목이 이뤄지지 않아 답답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 분명 말씀에서는 끈질기게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기도를 이뤄주신다고 하셨는데, 그 끈질김이 모자란건지 한 달, 두 달, 기도의 시간의 늘어나도 해결되지 않는 것이다. 해긴스는 응답을 얻는 것은 "믿음의 끈기"라고 말한다. 같은 것을 주님께 반복적으로 묻고 묻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며, 그저 하나님께 나의 소망을 상기시켜 드리라고 말한다. 답을 기다리고 있음을. 그것이 믿음의 끈기게 되게하라고 말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답답한 마음이 좀 풀리는 것 같았다. 어떻게 기도해야하는지 그 방향이 수정되었기 때문이다.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기도. 물론 많은 목회자의 기도에 대한 책이 있지만, 가볍게 하지만 좀 더 이해하기 쉽게 기도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물론 기도하는 사람이 읽기를 더 추천한다. 그래야 책을 읽으면서 바른 기도를 할 수 있으니 말이다. 2014년은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응답받는 기도를 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