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 -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의 빛깔 있는 독서교육 ㅣ 살아있는 교육 46
이영근 지음 / 보리 / 2024년 6월
평점 :
머리가 큰 아이들을 마주하다 보면, 저마다의 습관이 굳어져 책의 세계로 안내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이 책은 이영근 선생님이 오랜 시간 동안 아이들과 책 읽기를 실천해 온 경험의 축적이자, 책 읽기 안내서 같은 느낌이다.
책 읽기를 많이 하지 않았다는 고백에 공감하면서도 어떻게 책과 가까워졌는지, 스마트 기기가 일반화된 교실에서 어떻게 책을 읽게 만들었을지.... 궁금해졌다.
고등학교에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일종의 의무감이다. 한 반에 한 두명이 진짜 좋아해서 책을 읽을 뿐, 각종 수행 평가와 정기고사에 밀려 자발적 책 읽기를 하는 학생을 찾기 힘들다. 강제해서라도 책을 권하지만, 책을 읽는 행위가 의미 있게 다가가려면 섬세하면서도 유연한 기획이 필요하다.
이영근 선생님이 반 아이들에게 건네는 책 읽기의 경험은 온화하면서도 단호하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실천의 힘은 선생님이 보여주신 삶의 모습 때문이다. 책 읽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삶으로 보여준다. 교실에 책을 가까이 하고, 책을 읽고, 때로는 책을 읽어주고... 그 모습 속에서 책을 읽음으로써 느껴지는 즐거움을 전파해 준다. 아직 책이 먼 아이들에게도 책을 권할 뿐 강제하지 않는다. 죄책감과 강제를 주지 않는 것만으로도 책에 대한 거부감은 훨씬 줄어든다. 책 읽는 행위에 특별함을 부여하면, 책 읽을 마음을 얻게 된다.
독후활동도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 혼자하는 활동,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활동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독서록, 연극, 토론, 책 추천 등 활동 사례를 보여주며 무게와 부담을 덜어냈다.
물론 학교급이 다른 나는 고민이 된다. 무게와 부담을 덜어내도 평가와 연계되지 않은 활동에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학생들과 어떻게 할 것인가. 가벼이만도 할 수 없고, 그렇다고 무게감만 가지고도 갈 수 없으니.
다만, 꾸준히 하는 힘으로 나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든다. 온화하면서도 강단있게.
들어가는 말
1장 책이 좋은 아이들
책 읽는 교실을 시작하며
학생들이 책을 좋아했으면
책 읽는 교실로 우리 반 빛깔 만들기
2장 참사랑땀 반 책 읽기
책 읽기 준비
·첫날 첫 책 읽는 준비
·책을 좋아하는 학생으로 이끄는 방법
·학부모와 책 이야기 나누기
참사랑땀 반 책 읽기 방법들
·가을 아래 책 읽기
·심심책읽기
·책 모둠 활도하기
·교실에 누워서 책 읽기 ‘맨발교실’
3장 책과 함께하는 학급운영
학급문고
·학급문고 꾸리기
·학급문고 보는 법
·학급문고 유의점
책 돌려 읽기
·책 돌려 읽기, 시작하기
·책 읽고 돌리는 법
·잔치로 열고 닫기
·책 돌려 읽기 빛깔 내기
책 선물하기
·도움 선생님께 책 선물하기
·연극 선생님께 책 선물하기
·헤어지는 학생에게 책 선물하기
4장 독후 활동
독후 활동은 필요할까
‘책나래 담기’ 독서록 쓰기
·준비물
·독서록 쓰는 방법
·독서감상문 쓰기
책 읽고 연극하기
·참사랑땀 반에서 연극하기
·그림책으로 연극하기
·온작품읽기로 연극하기
친구와 책 추천하기
5장 온작품읽기
온작품읽기를 하는 교실
온작품읽기 유의점
·책 읽을 시간 만들기
·책 고르기
·책 읽기
온작품읽기 어떻게 할까?
·《오즈의 마법사》로 오즈의 나라 그리기
·《샬롯의 거미줄》로 연극하기
·《어린 왕자》로 부모와 함께 읽기
·《만복이네 떡집》으로 고민 떡 먹기
·《몽실 언니》 책 읽고 글쓰기
6장 독서토론
독서토론이란?
독서토론 절차
·책 읽기
·생각 나누기
·논제 정하기
·논제 분석하기
·토론 준비하기(주장하는 글, 입안문 쓰기)
·토론하기
독서토론 사례
·《걱정 상자》 읽고 토론하기
·《살아 있다는 건》 읽고 토론하기
·《슈퍼 거북》 읽고 토론하기
·〈축구공을 지켜라〉 읽고 토론하기
·《강아지똥》 읽고 토론하기
나가는 말
선생은 가르치려고 하기보다 보여 주는 삶이어야 한다. - P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