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만나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1
호박별 글, 문지후 그림, 이주헌 감수 / 시공주니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는 명화를 아이랑 어떻게 쉽게 접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을때

구세주처럼 짠~~하고 나타난건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이네요..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 시리즈는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 명화로 만나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

2. 명화로 만나는 재미난 동물 친구들

3. 명화로 만나는 고운 얼굴 미운 얼굴

4. 명화로 만나는 냠냠 맛있는 음식

5. 명화로 만나는 흥겨운 축제 신나는 놀이

6. 명화로 만나는 새롭고 아름다운 풍경

7. 명화로 만나는 정겨운 옛 그림

8. 명화로 만나는 알쏭달쏭 신기한 그림

명화를 각 주제에 맞게 접근해서 아이들이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그림에 대해 동화처럼 그림책처럼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요..

책의 맨 마지막 코너에는 나와 정다운 사람들 더 알아보아요라는 코너가 있는데

이주헌 선생님의 명화 감상 길잡이가 있어요..

책 속에서 미처 다 풀어내지 못한

명화가 그려진 배경이나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었네요..

이주헌 선생님은 한겨레신문 문화부 미술 담당 기자를 거쳐 학고재 관장을 지내신 분으로

사람들이 미술에 좀 더 쉽게 다가가서 미술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미술에 관한 글을 쓰고 계세요..

지금처럼 전화기나 사진기가 없던 시절에는 함께 지내던 친한 친구가

멀리 떠나가면 너무나 외롭고 슬펐어요..

그 슬픔을 달래기 위해서 오랫동안 친구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그리기 시작했던게 바로 인물화의 시초네요..

세상에서 태어나 처음으로 만나는게 엄마인데요..

책 속에서는 그 관계를 점점 넓혀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어요..

엄마, 형제, 할아버지와 할머니, 친구.....

늘 함께 있어서 우리가 잊고 지내고 있을지도 모를 사람들의 소중함 고마움을 알 수 있어요..

명화들을 또 어떻게 재미나게 풀어나갔을까 궁금해하며 책장을 넘겼어요..

 
 

책장을 넘기자 너무나 다정해 보이는 모녀가 나오네요..

책 속에서 꼭 엄마품에 안긴것처럼 좋은 향기도 나고요..

엄마와 딸의 눈동자 속에는 사랑이 가득 담겨 있어서 보면서 내내 가슴이 따뜻해지는것 같았지요..

과연 엄마인 난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이 가득한 눈길로 바라봤을까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었어요..

앞으로는 이 그림 속에 나오는 엘리자베스 베지 르브륑처럼 더 많이 안아주고

사랑을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해주어야겠다고 결심했네요..

명화 작품을 통해 이런 깨달음도 얻을 수 있네요.. 
 

평소 무뚝뚝하고 표현을 잘 못하지만 분명 아빠들도 우리 아이들을 아주 많이 사랑하고 있을꺼예요..

옛날 명화 그림 속에서도 딸과 함께 공원을 가거나

아들과 함게 카드 놀이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네요..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엄마, 누나, 동생...

모두 모두 한 곳에 모이니 집안이 가득 찬 느낌이네요..

지금은 아이들을 한둘씩만 낳거나 할아버지 할머니랑 한집에서 모여서 사는 집이 많지 않아서

이런 모습을 보기가 흔치는 않지요..



온 가족이 거실에 모두 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동생은 엄마 옆에서 떠날줄을 모르고 칭얼거리고

아빠는 책상 위에 앉아서 뭔가 일을 하고 계시고

아이들은 책을 읽고 있네요..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서 더욱 행복한 모습들이 그림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네요..



<<  상원군의 정다운 사람들 >>

아이와 책을 읽고 난 뒤 아이의 주변에 있는 고마운 사람들을 찾아 보았어요..

가족이나 친구들의 소중함을 알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나누어주는 따뜻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책을 읽어주는 자상한 아빠



늘 최고라고 말해주는 고슴도치 엄마

  
   
   
 


함께 놀고 친구같은 동생 윤정양


이 세상에서 상원군을 제일 아껴주시는 할아버지
 

늘 기도해주시는 외할머니, 이종사촌 누나들
  
 


 어린이집에서 만난 친구들
 

네버랜드 첫 명화 그림책을 만나고 보니 명화가 그리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았어요..

그냥 우리의 평범한 일상들 속에 아주 자연스럽게 들어와 있는걸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것 같아요..

책 속에 나와 있는 명화들 말고도 앞으로 아이와 다양한 명화들을 찾아내어서

아이랑 편안하게 이야기처럼 풀어보고

그림 속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면 재미있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