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 - 둘만 모여도 의견이 갈리는 현대사 쟁점
박태균 지음 / 창비 / 2015년 6월
평점 :
대한민국에서 역사란 10대 꼬마부터 80의 노인분들까지 누구나 다 관심있어하고, 알아야 하고, 잘 알지는 못하더라도 그 중요성은 깨닫고 있는것이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역사는 전 세계를 뒤져봐도 이토록 다양했다고 말하기 힘들만큼 파란만장했고, 더욱이 현재진행중이어서 강조되는 것이다. 일제강점기, 신탁통치시기, 민족간의 피비린내나는 6.25 전쟁, 군사쿠데타, 남북간의 경제대결, 유신체제와 독재, 신군부의 친위쿠데타, 민주화항쟁, 호헌조치, 직선제 철폐, IMF...
광복 이후 선거를 통해 제헌국회가 세워진 이래로 당선된 대한민국의 대통령들 중 가장 논쟁이 크게 번지는 대통령은 누구나 다 알다시피 박정희 대통령이다. 5.16 군사 쿠데타로 장면 정부를 뒤집어 엎고 정권을 장악한 박정희는 20여년의 통치기간 도중 다개년 경제개발을 통해 북한과의 격차를 줄여나갔으며 경제를 부흥시켰다는 호평을 받는 반면, 유신 개헌으로 인한 독재를 통해 민주화의 기틀을 뿌리뽑았다는 악평을 받기도 한다.
이승만 대통령은 어떠한가? 일제 치하, 미국에서 외교전을 통한 독립운동을 통해 대한민국의 독립을 쟁취하기위하여 거리낌없이 속도 위반을 저지를 정도였으며 차후에 임시정부 통합 당시에 가담하기도 한 모습을 통해 독립운동의 노고를 칭찬받기도 하나 대통령 당선 이후 사사오입 개헌을 통한 무리한 정치권력 연장과 4.13 부정 선거를 통한 사실상의 탄핵을 받았다는 점이 비판을 받는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역사는 물론 일방적으로 나쁘고 안 좋았던 일도, 좋았던 일도 있지만 찬반으로 나뉘어 쉽게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박태균의 이슈 한국사」는 이런 복잡하고 다사다난한 한국사를 알기쉽게 정리해주는 책이다. 우리 민족의 일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반드시 스스로 판단해보아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