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개산 패밀리 4 ㅣ 특서 어린이문학 9
박현숙 지음, 길개 그림 / 특서주니어 / 2024년 10월
평점 :
진정한 리더는 무엇보다 정의로운 리더여야 합니다. 정의란 옳고 그름 사이에서 중립을 지킴으로서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을 찾아 그름에 맞서 이를 수호함으로써 실현되는 것입니다.
힘만 세다고 대장이 될 수는 없습니다. 진정한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책이 베스트셀러 동화 작가 박현숙의 손을 거쳐 특별한서재를 통해 출간되어 독자들을 만나줍니다. 바로 천개산 들와 인간의 공존, 배려와 이해, 꿈, 우정을 한가득 담은 천개산 패밀리의 네 번째 이야기.
떠돌이 개들의 대장이 되기 위한 대장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침을 질질 흘리는 누런 개 무적이는 마을 사람들을 위협해 빼앗아 온 음식으로 떠돌이 개들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어 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무적이가 떠돌이 개들의 대장이 되는 것에 반대하며 파도와 함께 비밀스러운 반대 운동을 펼치던 번개가 종적을 감추고, 마을 개들 사이에서 번개가 천개산 패밀리를 배신하고 무적이 밑으로 들어갔다는 소문이 돕니다.
개 농장에서 탈출해 인간을 미워하던 용감이에게 특별한 인간 친구가 생깁니다.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서형이를 도와주고, 반대로 용감이가 마을 사람들에게 붙잡혔을 때 서형이가 탈줄을 도와주며 말이 통하지 않는 인간과 개 사이에도 우정과 유대가 생길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열한 무적이와, 천개산 패밀리를 진심으로 아끼고 보호하는 정의의 개 대장이 맞붙는 모습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진정한 리더의 자격이란 무엇일까?’를 자연스럽게 고민하게 되며, 지구별을 함께 살아가는 동물들과 잘 공존할 수 있는 마음도 싹트게 될 것입니다.
친구들을 위하고, 때로는 자신이 나서서 위기를 헤쳐가거나, 지혜를 발휘할 수 있어야 진짜 리더인 것임을 <천개산 패밀리 4>를 읽는 내내 배우게 될 것입니다. 천개산 산66번지에 모여 살아가는 다섯 들개는 오늘도 '함께'하는 따뜻한 가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