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각본
김지혜 지음 / 창비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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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견고한 각본이다?

<선량한 차별주의자>의 작가 김지혜는 성소수자 이슈가 만들어내는 균열을 쫓아 한국의 가족제도를 되짚어보며, 왜 '당연히' 결혼과 출산을 하나로 여기며 결혼 밖에서 태어난 사람을 '어쩔 수 없이'차별하는지, 우리의 인생은 왜 '당연히' 어떤 부모를 만나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양육자가 부와 모가 아닌 가족은 왜 '어쩔 수 없이' 불행한지, 왜 성별이 같은 사람은 가족을 이룰 수 없으며, 도대체 왜 며느리는 여자여야 하는지, 그리아혀 지키고자 하는 가족은 무엇인지,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을 의심해보면서 우리가 바라는 가족이 무엇인지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1장은 “며느리가 남자라니!"라는 구호를 시작으로 며느리가 남자이면 안 된다고 하는 이유를 파고듭니다. 가족각본에서 부여한 며느리의 역할이 무엇이고, 왜 하필 여성에게 그 역할을 안겼는지 질문을 던집니다. '혹시 며느리가 남자인 게 문제가 아니라, 며느리가 여자여야 하는 게 더 문제가 아닌가?'. 생각할 여지가 많이 있는 의제입니다.

이어지는 2장에서는 동성커플은 출산을 할 수 없으니 결혼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따라갑니다. 결혼을 하면 출산하는 게 당연하고, 결혼을 하지 않으면 출산해서는 안 된다고 여기는 결혼과 출산의 공식을 낯설게 바라보게 합니다. 무엇을 위해 만들어진 공식인지, 동성결혼과 비혼출산처럼 그 공식을 깬 후의 세상은 어떨지, 금기 너머에 있는 세상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출산을 할 수 있어도 못하게 만드는 일도 있습니다. 3장은 공문서에서 트랜스젠더의 성별을 변경하는 조건으로 불임을 강제하는 공권력에 대해 생각보게 합니다. 어떤 사람들의 출산과 출생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온 역사 속에서 국가가 가족각본에 맞지 않는 이들을 추방한 잔인한 과거를 만날 수 있습니다.

4장은 동성커플이 키우는 아이는 불행할 것이라 염려하는 마음을 들여다 봅니다. 아이에겐 엄마와 아빠가 있어야 한다는 익숙한 생각을 들추어,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관념과 현실을 발견하며, 사람들이 성별로 구분된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에서 성평등의 실현은 가능할지, 동성커플의 등장으로 성별분업이 해체된 가족은 어떨지 가늠해봅니다.

가족각본은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질서가 되어 한국사회가 급변하는 동안에도 면면히 유지되어왔습니다.가족각본을 일탈한 이들에게는 가족과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죄를 물으면서 혹독한 낙인과 징벌이 따르곤 했는데요, 5장에서는 특히 성교육이 가족질서를 유지하는 규율로서 작동하였음을 살펴봅니다.

6장에서는 가족각본을 공식화하고 보호하는 법제도를 다루는데요, 법이 가정하는 경직된 가족각본이 가족에 따른 불평등을 만들고, 실제로 삶을 함께 나누는 사람들을 보호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국사회가 애써 지키는 가족각본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를 묻습니다.

마지막 7장에서는 가족각본을 넘어선 가족과 제도를 상상합니다. 성소수자도 행복한 가족생활을 꿈꿀 수 있는 사회가 된다는 건 다른 모두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돌아보면서, 헌법 제36조 제1항이 보장하는 가족생활이 모든 사람의 권리라면, 고정된 하나의 가족각본에 사람을 끼워 맞추라는 뜻은 아니지 않을까를 고민해보게 합니다.

가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는,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그렇기에 가족제도의 불합리함과 그로 인한 불평등은 개인의 책임이나 운으로 돌려지는데요, 그렇게 생각하기에는 우리 삶에서 가족은 당신이 누구를 떠올리든, 그 의미가 무엇이든, 너무나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가 붙들고있는 '가족'이란 무엇인지를 우선 들여다보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제 우리도, 가족각본을 벗어날 때도 되지 않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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