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꿈이지만 돈 공부는 처음입니다 - 부자들이 알려주지 않는 돈의 시그널을 읽는 법
윤석천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도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은 제가 처음으로 돈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모두 행복한 삶을 원합니다. 건강하게 웃으며 생을 마감하고 싶기 때문이지요.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재산이 필수인 시대에 모두가 알고 있을 것 같지만 대부분이 모르는 투자의 근본에 대한 책이 갈매나무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경제 평론가로서 경제 성장주의의 실체를 분석하고, 경제 사회의 미래를 그리는 일에 주력하고 있는 저자 윤석천이 알려주는 수많은 ‘스마트머니’ 사이에서 실패 없이 살아남는 불변의 투자 원칙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며, 투자가 시대 정신이 된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총 3부로 구성된 책은 [1부]에서, 다들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먼저 짚어줍니다. 초저금리와 노동 가치 하락이 초래했던 투자 버블을 이제 변화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재 해석하고 부의 꿈을 구체화할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경제 기초 지식부터 실전 투자까지 돈의 문법을 정리하고 있는데요, 환율과 금리, 부동산 정책 등을 읽어내는 지식, 화폐 현상을 이해하고 경제 사이클을 파악하는 안목, 시장 참여자의 심리와 변수를 바탕으로 손절 타이밍을 잡아내는 감각 등 본격적으로 돈의 시그널을 탐색합니다.

[3부]는 투자자로서 유념할 만한 기본적 질문을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답해주고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복기하며 이후 가능성을 확장할 기준으로 삼을 만하다고 합니다. 곳곳에 삽입된 별면에서는 인플레이션, 부자 증세, 탈세계화, 현대통화이론(MMT) 등 현재 주요 경제 이슈를 경제 평론가의 날카로운 눈으로 분석해 주고 있는데요, 지금 투자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해석하고 주체적인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세계는 대변혁의 혼란에 휩싸이며 기존 질서는 무너지고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욜로(Yolo)라는 시대 정신은 약해지고 투자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면서, 세상의 변화를 읽지 않으면 미래도 예측하기 힘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보질 않아서 출판서 서포터즈로서 이 책을 받았을 때 약간의 고민이 들었었는데요, 알아서 나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모처럼 돈의 생태와 세계 경제 구조의 흐름을 배워본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