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 걸음의 힘 - 소소한 루틴을 단단한 멘탈로 만드는
미리암 융게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하게, 단아하게, 단단하게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너도나도 새해 목표를 세우고 벅찬 마음으로 목표한 바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한껏 끌어올리는 시기입니다. 그런 생각들은 어느덧 습관이되어 우리 삶을 좋게든 나쁘게든 조정해나가겠지요. 그 습관들이 과연 우리에게 유익이 될까요? 생활의 효율을 높이고 소중한 시간을 확보해 삶의 질을 높이며, 결정의 가치를 발견해가는 습관의 실질적인 훈련법을 제시하는 책이 갈매나무를 통해 출판되었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하고 행동치료 전문 심리치료사로 활약하는 미리암 융게는 현재 자신에게 해로운 습관을 알아차리고 고쳐나가는 작은 실천, 일명 Micro Habits이 우리 삶을 얼마나 바꿔놓는지에 주목하며, 스트레스와 분노를 줄이고 공감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명상과 마음챙김이 큰 도움이 됨을 절감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심리학과 뇌과학의 효과에 착안해 습관훈련 심리 워크북을 정리해서 일상 속 '소소한 루틴'으로 '단단한 멘탈'을 만들어가자고 전합니다.

습관은 일상을 조직하여 안정감을 주는 루틴이지만, 우리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습관적인 행동은 뇌에 닻을 내리고서 우리가 원치 않더라도 무의식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래서 그런 행동을 바꾸기란 생각처럽 쉽지 않습니다. 한번 몸에 익은 습관은 우리를 옥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으로 자신에게 물어보며 자신이 올바른 자리에 서 있는지 점검하며, 스스로 선택한 변화를 한 걸음 한 걸음 실행에 옮긴다면 도전과 변화도 나날이 수월해 질 것입니다.

모든 성공 뒤편엔 목표를 향해 걸어온 수많은 작은 걸음이 있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일단 첫걸음을 내딛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오래오래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위해 우리 몸과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인 수면,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를 제시하며, 호흡법 훈련도 자세히 언급해 주고 있습니다. 매 장마다 습관을 실천하기 위한 '하루씩 행복해지는 마음 루틴'을 통해 마음챙김 훈련을 제시해 주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지금의 '나'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의 중요함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내 마음이 우선이며, 내 삶에 만족하며, 내 마음도 챙기며, 단순하고, 단아하고, 단단하게 새해 힘차게 출발해볼까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