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디자인씽킹 1
이보람 지음 / 한국사회솔루션디자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커피를 구입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카페!! 스타벅스

오늘은 스타벅스에 대한 도서를 소개해 드려볼게요.

스타벅스 커피 스타벅스 은행 스타벅스 코인

스타벅스의 인기는 해가 갈수록 높아지는 거 같아요.

사실 가벼운 선물을 주고받을 때에 스벅쿠폰처럼 좋은 것도 없잖아요.

이런 쿠폰을 주고받으면서 자연스레 스타벅스를 자주 다니게 되는 거 같고요.

 

이렇게 스타벅스가 우리의 생활에 밀접해지기까지 많은 변천사가 있었을 것이고,

지금도 매해 우리의 기대에 부흥하며 변화하고 있죠.

이런 스타벅스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책입니다.

 

우리가 아는 스타벅스는 처음부터 그 모습이 아니었겠죠?

흐름에 따라 변화했었던 스타벅스.

미래트렌드예측 에 맞춰 변화했었던 스타벅스.

스타벅스의 처음은 카페가 아닌 커피, 차, 향신료를 파는 곳이었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스타벅스의 이름과 로고 또한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더라고요.

스타벅스는 모비딕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의 이름을 따서 온 것이고

그때 스타벅스를 창시한 사람이 셋이었기 때문에 스타벅이 스타벅스가 된 거더라고요.

로고는 바다의 요정 세이렌 연상시켜 만들어진 것이고요.

이름도 스타벅스커피에서 스타벅스로 변경되었다네요.

 

스타벅스가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 깊이 들어올 수 있었던건

미래트렌드예측을 통한 운영 시스템에 있겠죠?

스타벅스를 체인 카페로 만들었던 '하워드 슐츠'는

고객의 인생에서 중요한 제1의 공간은 아늑한 집,

제2의 공간은 일터, 제3의 공간은 아늑한 쉼터와 같은 스타벅스가 되기를 희망했어요.

그래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변화하려고 했죠.

하워드 슐츠가 바랬던 아늑한 쉼터를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

풍부한 커피 향기, 따스하고 자연스러운 공간 인테리어, 듣기 좋은 음악,

매장에서의 자유로움, 매장에서 서비스하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

그래서인지 스타벅스는 직원 교육 시스템에 최선을 다했고,

훌륭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서로 존중하며 존엄성으로 대하도록 했다고 하네요.

 

스타벅스는 고급 커피 원두 품질 관리를 위해 애썼고,

또 하나 브랜드 가치를 디자인할 때 가장 기본으로 강조한 부분은

사람 존중과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이었다고 해요.

열악한 농가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커피를 유통한다고 해요.

이런 노력의 결과인지 처음에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먹는 사람들의 '된장녀'라고 불렸던 시기가 있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많이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이 되었어요.

거기에 여러 이벤트로 '한정 사은품' '한정 판매' 전략을 써서 스타벅스 팬덤이 생기기까지 했죠.

저도 매년 여름과 겨울 프리퀀시를 모아 증정품을 받았거든요.

왠지 모를 단골 인증 같은 절차? 이런 느낌이라 더 구매욕이 생기는 것 같더라고요.

이런 모든 것들이 스타벅스의 전략이겠죠? ㅎㅎㅎ

 

하지만 이번 코로나19는 스타벅스에게도 예외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발 빠른 미래트렌드예측 으로 또 다른 대안을 만들어갔죠.

 

미래트렌드예측에 능한 스타벅스!!

스타벅스의 미래는 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스타벅스가 준비하는 미래는 무엇인가?

★ 스타벅스는 디지털 금융기업만큼 고객들의 예치금을 확보했다.

★ 스타벅스는 이미 숙련된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머신, 모바일 핀테크 기술이 있다.

★ 스타벅스는 매장 운영권을 네슬레에 넘기지 않았다.

★ 스타벅스는 비트코인 거래 시스템을 디자인 중이다.

★ 스타벅스는 윤리적 경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

책을 통해 알게 된 미래트렌드예측를 매일이 달라지는 스타벅스!

앞으로의 모습이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