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독해력 5 - 수능까지 연결되는 초등 디딤돌 독해력
강상우 외 지음 / 디딤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독해력은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저희 아이들은 독해력이나 어휘는 독서로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큰아이가 3학년이 되기 전까지 독서만 시켰지요.

하지만 독후 활동이 늘 부족했는지

아이가 읽는 거에만 좋아하고

요약하기, 생각 말하기 등이 안되더라고요.

 

뭔가 탄탄한 기초를 세워야겠다 생각한 저는

독해와 어휘문제집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다 수학 문제집으로 먼저 하고 있던 디딤돌에서 독해력 문제집이 나왔길래

구입하여 아이에게 풀려봤어요.

그때가 큰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었죠.

3학년이라 3단계를 풀어야 하나 싶었지만

혹시나 몰라 2단계부터 풀려보았어요.

 

처음엔 쉬운지 곧잘 풀어주었고,

그렇게 차근차근 풀다 보니 올봄엔 디딤돌 고학년1 을 풀 차례가 되었죠.

 

디딤돌의 단계가

초등 1, 2, 3, 4, 고학년 1, 고학년 2

이렇게 되었기 때문에

4단계를 끝낸 직후라 고학년1을 풀었는데...

4단계까지는 잘 풀어주던 아이가 고학년1 단계에선 오답이 나오고,

문제 푸는 속도까지도 느려지더라고요.

 

 

아이가 쩔쩔매고 있을 때 디딤돌 독해력 4단계와 고학년1 사이에

5, 6단계가 나왔어요.



저희 아이처럼 갑자기 LEVEL UP 되어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준비단계를 만든 거죠!!

 

바로 5단계로 전환!!

제가 운이 좋았던 건지 시기적으로 딱 고민하고 있을 때 나온 시리즈라

정말 단비 같은 느낌이었어요.

전 이럴 때 감탄합니다.

엄마들 맘을 너무 잘 알고,

또 그걸 바로 반영해 주는 디딤돌...

이런 빠른 대처를 해주시니 TOP 학습지라 할 수 있는 거 같아요.

 

 


 

사실 독해력이라는 건 하루아침에 이해하기도 힘들고,

늘 반복학습이 되어야 하는 걸 알기에

하루라도 거를 수 없어요.

 

저처럼 아이에게 독서만 강조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독해력을 키우려면 '제대로 읽기'가 가장 중요하며,

은 내용을 토대로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독해'는 체계적이며,

반복된 훈련이 필요하다고 해요.

 


 

 

무조건 고학년이라고 어려운 단계를 고집하는 것도

아이에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요.

독해력은 기초가 가장 중요하니

한 단계 낮춰서 조금씩 조금씩 단계를 높이는 게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디딤돌 독해력 5단계는 나온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어떤 것들에 대해 공부하는지 찍어보았어요.

 

 

8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독해력은

각 주 단위마다 내용을 나눠서 학습계획이 짜여 있어요.

그리고 초등과정 중 어디에 해당되는지도 친절히 알려주네요.

 


 

 


디딤돌 독해력

독해 원리를 한 주에 하나씩 체계적으로 배우며 독해에 자신감을 키워주고,

내용 이해는 기본, 독해 원리를 적용해서 푸는 문제, 추론, 비판, 어휘력 등의 문제로

실전 훈련을 시켜줘요.

 

독해력 문제집이라고 독해력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독해력과 제일 밀접한 어휘력까지 같이 학습시켜 주니 더욱 좋더라고요.

 


 

 

 

 

8주 동안의 계획을 한 후

빠지지 않고 실천하는 게 제일이죠!!

저희 아이도 하루도 빼먹지 않고 잘 실천하고 있어요.

하루 분량이 정해져있으니 아이의 학습 습관까지 잡아주더라고요.

 

다양한 소재의 글들을 읽으니 글의 다양성도 배우고,

책을 읽을 때와 또 다른 깊이를 배우게 되는

디딤돌 독해력!!

 

 


 
 첫 주의 1일차 문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을 파악해요.

전 꼭 이 앞부분의 내용을 읽어보라고 해요.

그래야 앞으로 일주일 동안 풀어야 하는 문제들의 방향을 알 수 있을 테니까요.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더니

아이도 이제야 자기 수준의 문제집을 찾은 거 같아며

웃어주더라고요.

그리고 채점 결과 결과도 좋았어요.

 


 

독해력 문제들은 모두 맞혔고,

마무리에 있는 독해력을 기르는 어휘 코너가 있는데

어휘들이 점점 어려워 짐을 느낄 수가 있어요.

아는 단어지만 바로 떠오르지 않았다고도 하고,

정말 몰랐던 단어라고도 하네요...

어휘가 약한 아이에게 이런 코너의 문제가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한자를 공부하고 있지만 아직 배우지 않은 한자여서

짜 맞히지도 못하고.. ㅋㅋㅋㅋㅋ

이러면서 한 번 더 공부하게 되니 좋아요!!

어휘만 모아서 반복학습을 해도 좋을 거 같아요.^^

 


 

오늘도 온라인 수업 듣고,

바로 독해력 문제집 풀어주는 아이!

작년부터 꾸준히 독해력을 해와서 그런지 이제는

제가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알아서 풀어주더라고요.

 

한데...... 넌......

잠옷 차림으로 도대체 몇 시까지 있는 거니~~~~

 


 

점점 길어지고 있는 지문을 보면서도 여기까지 열심히 달려와준 아이도 대견하고

공부하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어미의 맘은 늘 뿌듯하기만 하네요...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니 꾸준함이 답!!

학년별 학습이 아닌 단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디딤돌 독해력!!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