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는 너무 유명한 분이시죠.

자기계발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분으로 1888년 미국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즐겼으며 사범대학 졸업 후 교사, 세일즈맨 등의 직업을 가졌습니다.

1912년부터 YMCA에서 대화법 및 대중연설을 가르치며 일생의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그때까지 성인대상 대중연설 교육프로그램은 전무했고, 풍성한 사례와 실용적인 원칙을 제시한 그의 강의에 열광했습니다. 이후 '카네기 연구소' 를 설립하고 자기계발 분야의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습니다.

이 책 <성공대화론>은 말하기 수업의 정수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고 원하는 대로 이끄는 품격 있는 말하기의 구체적인 공식을 지금부터 배워봅시다!


총 16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말하기 기법과 함께 목소리 훈련이라는 페이지로 호흡법과 목긴장풀기, 혀사용법, 턱이완법 같은 훈련법도 알려주고 있어요.

400페이지가 넘고 글씨도 빼곡해서 읽기 쉽지 않았지만 내용은 정말 좋았습니다.

<2장 자신감은 철저한 준비가 만든다.>


준비란 무엇인가?

진정한 준비란 당신의 내면에서 무언가를 캐내고, 그 누구도 아닌 자기만의 생각을 모아 정리하는 것이다.

자리에 앉아 30분만에 뚝딱 발표문을 만들어내려 하지마라.

주초에 발표할 화제를 선택하고 이따금씩 생각해보라. 곰곰히 따져보고 자면서도, 꿈을 꾸면서도 떠올려라. 대화 소재로 삼고 친구들과 논의하라. 그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모든 질문을 하라. 생각하길 멈추지 마라.

당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료를 모으라.

100개의 생각을 모으고 그중 90개는 버려라.

여유있는 태도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쓰고자 하는 양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축적하는 것이다.


<9장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서두는 한두 문장 정도로 짧아야 한다. 때로는 전혀 없어도 괜찮다. 최소한의 낱말로 문제의 핵심을 파고들어라.

연설가들이 청중의 관심을 끄는 방법

1. 호기심을 자극하라.

2.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3. 구체적인 예로 시작하라.

4. 볼거리를 이용하라.

5. 질문을 던져라.

6. 인용으로 시작하라.

7. 연설주제를 청중과 연결시켜라.


서두에서 지나치게 격식을 차리지 마라.

방금 일어난 어떤 일, 방금 이야기한 어떤 것을 언급하며 시작하는 방법도 좋다.

<11장 어떻게 끝낼 것인가>


끝내겠다는 소리 예고없이 끝마치라.


연설의 마무리를 미리 세심하게 계획하라.

말을 끝내는 일곱가지 방법

1. 요약하고, 재진술하고, 간결하게 요점을 정리하라.

2. 행동에 호소하라.

3. 진심어린 칭찬을 하라.

4. 웃음을 자극하라.

5. 적절한 시구를 인용하라.

6. 성경을 인용하라.

7. 클라이맥스를 조성하라.


훌륭하게 시작해서 훌륭하게 끝내라. 둘 사이는 짧을수록 좋다. 청중이 그만두길 원하기 전에 끝내라.


- - - - - - - - - - - -


자신감과 말하기의 시작과 끝맺음이 강연이나 연설 등을 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소개해보았습니다.

철저한 준비가 되어있을 때 비로소 자신감이 생깁니다. 다들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말하기 뿐만 아니고 회사에서 프로젝트준비를 완벽하게 했을 때 정말 자신감 있게 발표할 수 있잖아요~

어설프게 짧은 시간에 준비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라고 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말 같은데 언제나 실천이 힘들 뿐입니다 ㅜㅜ

시작하는 방법도 장황하고 길게 서두를 끌지 말고, 간결하고 짧게 시작하는 걸 강조합니다.

주의를 끌 수 있는 한 마디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말을 질질 끌면서 요점을 빙빙 돌리는 대화법은 누구나 좋아하지 않잖아요^^

말을 끝낼 때도 마찬가지로 요점을 간결하게 마무리해 주는 게 제일 좋습니다. 카네기는 끝내겠다는 예고없이 끝내라고 하는데 흥미롭거나 클라이맥스를 조성해 놓고 끝내는 것이 상대에게 각인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짧은 서평으로 끝내기엔 좋은 내용을 다 담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책은 두고두고 읽으며 배울 점이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