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일의 영국 - 워킹홀리데이로 만난 영국 문화 이야기
윤정 지음 / 세나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킹홀리데이로 만난 영국문화이야기라는 부제가 붙은 500일의 영국!

워킹홀리데이와 영국 이 두 단어가 내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들어서 이 책이 출간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서평단을 하겠다는 마음을 먹었어요.

세나북스 책들은 제 관심사를 끄는 책들이 많아서 눈여겨 보고 있었구요.

저는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한 적이 있고, 유럽여행은 가본 적이 없지만 가장 가보고 싶은 나라가 영국이거든요.

영국하면 떠오르는 클래식한 느낌과 흐리고 비가 자주오는 날씨가 떠오르는 데요.

전 그런 날씨를 좋아하거든요^^



윤정님은 국문학을 전공하시고 일본으로 교환학생 가서 영국인 남자친구를 사귀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영국으로 갈 생각을 하다가 남자친구가 일본에 원어민 선생님으로 갈 기회가 생겨서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가게되었고, 그곳에서 영국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하고 영국으로 가게됩니다.

두 나라에서 워킹홀리데이를 경험하게 되었네요. 원래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1년인데, 영국은 2년이라네요.

영국에서는 남자친구 집에 홈스테이 형태로 같이 살면서 이사도 2번이나 하기도 했구요. 가족처럼 지내면서 진짜 영국을 체험하고 계시는 듯 해요.

일본에서부터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을 하시고, 영국에서도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계세요.

그림그리는 것도 좋아해서 웹툰 '윤덩까툰'의 작가이기도 합니다.



영국은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웨일즈와 북아일랜드 이렇게 4개 나라로 이루어진 연합왕국입니다.

북아일랜드가 속해 있는 아일랜드는 영국에 속하지 않는 독립된 나라입니다.

얼핏 생각하기엔 하나의 영국 안에 4개의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각각 독립된 국가라고 하네요. 언어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어를 다 사용하긴 하지만 각 나라의 고유어가 있다고 해요.

이 부분은 전혀 몰랐던 사실이라 매우 새로웠어요.

윤정님은 웨일즈라는 곳에서 살면서 틈틈이 다른 곳들을 여행하면서 영국을 알려주시네요.

책은 5파트로 나누어져 있어요~

다 궁금하시죠^^

1. 영국을 만나다.

2. 영국문화, 그것이 궁금하다.

3. 영국 여행을 즐기다.

4. 영국에서 일하기

5. 영국에서 보낸 특별한 일상

​"영국 사람들은 영국과 런던을 아주 다른 별개의 공간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런던에 가면 영국이 아닌 것 같다는 것이다. 수많은 문화와 다양한 인종이 이 한 도시에 다 녹아있다면 설명이 될까?"

그동안 영국하면 런던이 떠오르고 이렇게 다양한 인종이 공존하는 곳이라고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 영국도 런던이 특히 그런 곳이고 미국도 뉴욕이 특히 그런 곳인 것 같아요.

전에 뉴욕에 갔을 때 정말 다양한 인종들이 있다고 느꼈어요. 흑인, 백인, 아시아인들이 모두 다 있었고 길거리에서도 정말 흔하게 모든 인종을 다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미국만 그런 줄 알았는데 요 문장을 보니 런던도 그런 곳이군요.

영국하면 떠오르는 음식 뭐가 있으신가요?

전 피시앤칩스가 떠오르는 데요..

생선까스와 감자튀김.

이외에 딱히 유명한 음식이 없는 것 같아요.

근데 영국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이 인도 카레라고 하네요.

완전 뜬금없죠? 영국과 카레는 연결해 본 적이 없는 듯 해요 ㅎㅎ

워낙 음식이 밋밋해서 그나마 자극적인 인도 카레를 좋아하는 걸까요?

저는 영국하면 떠오르는 게 애프터눈 티에요.

홍차와 함께 스콘, 샌드위치, 케잌이 담긴

삼단 트레이가 나오는.

그중에 스콘을 먹는 방법이 또 지역마다 다르다고 하네요.

스콘을 반으로 갈라 잼과 크림을 발라 먹는데,

데번은 크림을 먼저 바르고 잼을,

콘월은 잼을 먼저 바르고 크림을 바른다네요.

무슨 차이가 있는 건진 모르겠으나 ㅋㅋ

그리고 홍차도 주로 우유를 넣어서 마시는데,

우유를 넣는 방식도 처음부터 우유먼저 끓이고 차를 넣는 방식과

차를 우리고 마지막에 우유를 첨가하는 방식 두가지가 있다네요.

윤정님은 우유를 타지 않고 거의 블랙으로 마셔서 상당히 의외의 취급을 받았다고 하네요 ㅎㅎ



영국 날씨를 일년 내내 비가 내리는 날씨라고 많이들 알고 계시죠? 저도 그런데요.

영국은 가을 겨울에 비가 많이 내리는 편인데, 장마처럼 계속 내리는 것이 아니고 보슬비가 자주 내린다고 해요. 그리고 금새 그치고요. 그래서 영국 사람들은 우산을 거의 쓰지 않고 우비를 많이 입는다고 해요.

여름에도 30도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에어컨이 없는 집이 많구요,

겨울에도 10도 이상 내려가지 않아서 우리나라에 비하면 그다지 춥지 않은 날씨라네요.

여름엔 화창한 날이 많다고 하니 생각보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날씨 같아요.


해리포터, 셜록 홈즈, 셰익스피어의 나라 영국!

전통과 역사가 살아있는 영국을 동경하는 마음이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깊어진 것 같아요.

언젠가 아름다운 정원이 보이는 곳에서 애프터눈 티를 마시는 모습을 상상하며

서평을 마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