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작고 사소한 일부터 생각하고 결정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실수를 너그럽게 받아들이되 실수를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지켜보아야 한다. 실수를 겪고, 그 결과에 대처해보는 것만큼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없다. 설명하고 설득하면서 부모 의지를 강요하는 시간을 대화라고 이름 붙이지 말아야 한다. 먼저 나서서 무언가를 했을 때는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도 관심을 갖고 칭찬해주어야 한다. 아이를 아무리 사랑하는 부모라 해도 자기 삶에 대한 열정과 재미를 만들어줄 수는 없다. - P49
성장에 근거를 둔 칭찬은 아이들로 하여금 성장 마인드셋을 갖게한다. ‘너는 참 열심히 하는구나. 노력이 제일 중요한 거야‘라고 칭찬받은 아이들은 머리나 재능이 아닌 노력에 초점을 두게 된다. 노력을 통해 뭔가를 이룬다는 것은 소중한 경험이고, 그 과정에서 겪는 실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갖는 것은 성공적으로 삶을 사는 열쇠이다. - P65
좋은 기분이 삶에 활력을 주는 것처럼 불쾌한 기분조차도 어려움을극복하게끔 움직이게 만드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감정을 느낀다는것은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생기 있는 것으로 만들어준다. - P70
불안이나 기대 모두 아이의 점수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두 아이는 똑같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심지어 불안을 느낀 아이가더 맹렬히 공부해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다. 이렇듯 겉으로 드러나는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두 아이의 삶은 아주 다른 궤적을 그리게 된다. 불안을 매개로 동기화된 아이는 삶의목표를 불행을 피하는 데 두게 된다. 행복하기 위해 뭔가를 하는아니라 괴롭지 않기 위해 고통을 느끼지 않으려고 움직인다. 반면즐거움에 대한 기대로 움직인 아이들은 자신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효과의 크기에만 관심을 가질 게 아니라 아이들의 행동이 어떤 감정을 지향해 동기화되는지 분명히 알 필요가 있다.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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