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계산력 3 :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3) / 곱셈구구 - 하루 1장, 초등 수학 연산 완성 프로그램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2학년 초등 메가 계산력
메가스터디 초등수학 연구회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새교육과정 진도에 맞춘 연산 문제집 메가스터디 메가계산력 은 단원평가 시험때 도움도 되고 , 적은 양이지만 꾸준히 풀어

수학 기초 습관도 꽉 잡아 볼까 합니다.저희는 지금 2주째 초등연산문제집을 풀이중이에요.

2주 풀이하고 나니 매일 학습은 습관이 조금씩 잡혀가는데 본인만의 스타일로 자기주도학습을 원하네요.~

우왕~~!! 혼자서도 공부를 하다니 넘 기특하다!! 하고 싶지만

같은 실수가 자꾸 반복이 되니 잔소리 발사를 멈출수가 없어요 ㅠ.ㅠ

해결방법은 알겠는데 실천이 중요한 시점에 도달,,, 여기서 어떤 습관을 잡아가느냐가 앞으로 중요할 것 같아서

문제점과 보안점을 찾아봐야겠어요.



초등연산도 개념이 있어야 속도와 정확도를 높힐수 있으니 개념정리부터 합니다.

눈으로 쓱 읽기도 좋겠지만 전 개념쏙쏙노트 말들은 소리내어 한번 읽어주고 있어요.

본인이 읽으면 참~ 좋을텐데... 아직은 싫다고 할때가 많아요.

그래서 손으로는 글을 따라 읽으며 아이가 눈으로 읽게 하고 질문을 살짝쿵 할때도 있답니다.





2주 첫 시작은 실수없이 다 맞았어요.

두자리수 + 두자수 있지만 십의 자리에만 받아올림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시작 1단계 자신감을 무기로 장착하셨습니다.

세로셈을 반복연습하니 자신감도 생기도 확실히 실수가 많이 주는 모습을 보였어요.





둘째날엔 세로셈 가이드에 따라 시키지 않아도 올림도 표시해두고 좋았어요.

그런데 뭣이 급했던지 숫자를 빠뜨리고 쓰기도 하고, 지우개도 잘 쓰지 않고 답을 적었네요 ㅠ.ㅠ

중간에 또 끼어들어 지우개질해라, 수 빼먹었다 지적하면 집중력 흐려질까

체점하고 뭐가 틀렸는지 보게 했어요.

채점 하기전에 다시 한번 검산하라고 해야 하나 채점후에 오답을 체크해야 하는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습관을 위해 오답은 철저히 아이가 찾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이 꼬맹이는 가로셈만 보면 암산을 하려해서 걱정이에요 ㅠ.ㅠ

암산도 연산에서 중요하다지만 본인 실력이 안되는데 왜이렇게 암산에 집착하는지 ~ 에공,,,

그래도 일단은 흥미를 잃으면 안 될것 같아서 풀어보게 했는데

결과는 틀린문제들이 속출했어요.

왜 틀렸나 원인을 찾아보게 했더니 올림숫자를 안적어서라고 말해줍니다.

대답은 잘 하는데 왜 고치진 않는건지 ,,,, 본인이 무엇을 틀린지를 아니 오답은 그래도 순순히 풀이과정을 적어 고쳐주었어요.





가로셈을 세로셈으로 직접 고쳐쓰며 풀이하는 연습을 하기 좋은 문제집인데

우리 꼬맹이는 이때다 싶어서 자꾸 암산을 해요,

이누움~~ 고쳐쓰라고 이렇게 빈칸이 있다고 하는데도 옆에 처럼 가이드없으니 본인 맘대로 한다고 해요.

일단 해보라고 기회를 줬더니 땡땡땡!!

어김없이 실수가 늘어나네요~ 풀이과정의 중요성을 깨달으셨을까요?

오답체크때 다시 한번 세로셈으로 고쳐쓰고 풀이과정이 꼭 필요함을 절실히 느껴봅니다.







가로셈도 이렇게 이쁜 옷을 갈아입으면 다르게 느껴지네요.

한층 기분이 좋아진 꼬맹이 집중도 잘 해주고 있어요.

매일이 똑같은 형식이 지루했을텐데.. 메가계산력은 주별로 학습이라 반복과 습관잡기가 좋았어요.아직은 혼자서 하는 자기주도보다는 엄마가 지켜보는 긴장된 학습이 더 필요한 것 같아서

옆에서 열심히 지켜보며 학습해야겠어요~







우리꼬맹이가 가장 좋아하는 생각수학 시간이네요.

붙임딱지를 이용해서 정답에 붙이기인데요. 흥미가 높아지니 집중도 잘되고

실수도 줄고 ,,, 생각수학 하고 싶어서 나머지 4일도 열심히 해주는 어린이랍니다.^^


3주부터는 세로셈훈련을 중점으로 할 계획이에요.

아이에게도 한주간 실수가 무엇인지 대화를 나눠보니 본인도 세로셈으로 고치지 않은 문제점이 출현하더라고요.

그런데 마침~ 받아내림이라 세로셈풀이가 중점으로 있어서 담주가 무척 기대됩니다.^^

제대로 학습습관으로 연산의 속도와 정확성도 꽉 잡고, 사칙연산이 탄탄해지도록 양보다는 질로 승부해볼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