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2 (2024년용) 초등 생각수학 (2024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4-2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 수학으로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거 같아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으로 다양한 유형들의 문제를 반복해 풀어보며 시험 대비

아이의 개념이 탄탄한지 알아보려고 해요.

제목 그대로 어떤한 유형의 문제들이 시험에 나와도 편안하게 풀 수 있겠죠?^^


개념을 꽉 잡아요 (개념 정리)


내가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문제를 풀기 전에

우선 개념 정리를 하면서 확실하게 다져보세요.

단원별로 개념이 잘 잡혀있는지 점검이 필요해요.

용어 이해와 기호, 주제, 그림의 학습내용 등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무리가 없는지

개념을 다시 한번 보며 정리해봅니다.

마치 새로운 개념을 보는듯하다(?) 하면 개념 유형으로 다시 돌아가려고 했는데

꼬맹이는 다행히도 그림과 용어를 이해한 듯 읽으면서 눈빛이 빤짝빤짝합니다.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은 개념 정리 후 개념 확인 문제들이 나와요.

한 가지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하게 유형을 대할 수 있도록 대비를 시켜주는듯합니다.

저희 꼬맹이는 대분수를 가분수로 바꾸는 방법으로 풀이 중

정답을 쓸 때는 문제를 보고 바로 풀어버려서 틀렸어요 ㅠ.ㅠ

과정은 맞았으나 답은 틀리는 실수~~!! 다양한 유형을 접하니 같은 패턴으로 실수임이 보이네요



유형을 쏙 익혀요 (쉬운 문제부터 서술형, 문장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로 내공 쏙쏙)


쉬운 문제부터 시작해서 서술형 문제와

문장제 문제까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다뤄보세요,

대표 유형을 풀어보고 비슷한 문제들을 풀면서

언제 어디서 어떤 유형이 나와도 풀 수 있는 내공을 길러보세요.

문제가 단계별로 새로운 유형으로 나와요.

풀이 과정을 외워 푸는 게 아니라 생각을 하며 풀어야 어떤 유형이 와도 풀 수 있으니

유형의 홍수에서 열심히 헤엄쳐봅니다.^^

그림 개념부터 서술형, 문장제,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까지

실력 점검을 해보기 좋은 거 같아요.



엄마는 못 풀고, 꼬맹이는 푼 문제입니다. ^^::

1학년 과정에 나오는 가르기, 모으기가 왜 여기서 나오냐고요~

단순해 보이는 문제지만 생각을 하게 하는 힘을 발휘해야지만 풀립니다.^^

아이의 설명을 듣고 서야 가르기, 모으기가 생각난 어머니 ㅠ.ㅠ

이젠 아이를 옆에 가르치기보다는 응원해주려 앉아있게 되네요.

역시 생각수학은 생각을 해야지만 풀린답니다.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4학년 2학기 문제집에는

다양한 유형 중 중요한 문제는 따로 표시가 되어있어요.

중요☆☆☆

개념과 원리를 적용한 대표적인 문제로, 교과서나 학교 시험 문제에 자주 출제가 됩니다.

그냥 네모만 채우면 되라고 쉽게 봤다가 땡!!!

개념 설명과 예시 그림들을 꼼꼼히 봤다면 문제를 풀기 어렵지 않아요.

차분히 글을 읽고, 이미지를 떠올려 풀면, 어떤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돼도 편하니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실력을 팍 키워요

(내 생각을 키워주는 창의적인 힘, 틀린 문제도 다시 한 번 더!! 해결력이 중요)


시험에 자주 나오는 잘 틀리는 문제, 현태를 바꾼 신경향 문제 등을 제공

아이들이 끝까지 매달려서 풀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스스로 풀도록 해 주세요.

앞에서 개념과 유형을 충분히 연습했다면 시간을 들여 조금만 고민하다 보면 풀어지네요~

문제 해결 전략을 뚫어져라 ~ 몇 번 반복해서 눈으로 읽게 했어요^^::

질문보다는 이제 전략 방법을 내 것이 되도록 어떤 부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스스로 찾는 노력과 깨달음이 중요한 거 같아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4학년 2학기 정답 해설지에요.

아주 자세한 풀이와 설명, 채점 방법까지 나와있으니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중간중간 빼먹은 과정도 찾아내고 ㅎㅎㅎ

이젠 답만 맞추지 않고 풀이 과정도 맞는지 체크하는 꼼꼼이로 변신 중이라

시매쓰에 왕 고마운 엄마랍니다.



단원평가 (수행평가, 학업성취도 평가 등 학교 시험에 맞는 문제로 구성)


학교에서 시험을 보듯이 각 회분 20문제를 풀어보세요.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고, 점검을 해 보고 학교 시험에 대비하세요.

학교에서 요즘 시험 칠 때 알려주는 담임이 계시고, 예고 없이 시험 치는 분이 계시죠~

저희 담임이 수시 쪽지시험으로 안심을 시키고, 또 예고 없이 단원평가를 치시는 분이시네요.

그래서 평소 대비를 하지 않으면 오답노트 작성에,, 상담에 너무 힘들어요.

한번 겪고는 미리미리 교과 대비를 하게 철저히 하게 되었답니다.^^

생각수학을 접한 뒤로는 교과 과목 단원평가 걱정이 없네요~

개념이 쉬워지고,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을 했으니깐요 ㅎㅎㅎ




이제 4학년 2학기 1단원 분수의 덧셈의 뺄셈 예습에 성공했어요~

그동안 매일 눈으로만 찾아온 틀린 그림들에 동그라미를 할 수 있는 날이에요 ㅎㅎㅎ

숫자보며 뭔가 풀어야 하나? 했지만 그냥 정보^^ 맘껏 놀아주면 되네요~~




파워북 (수학 역량평가, 창의융합, 서술형, 문제 만들기)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문제집 안엔 파워북이란 작은 책이 하나 더 있어요.

각 단원에서 학습한 수학적 주제 위에 수학 교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학적 과정 요소

(문제 해결, 의사소통, 추론, 창의융합)을 담았습니다.




수카드를 이용한 문제는 학교에서 한문제는 꼭 나오는거 같아요.

학교 교과 시험 대비 하듯 한문제 한문제 풀어줍니다.

처음엔 분모로 쓰이는 카드 가 있다는 말에 고민을 좀 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유형을 경험함이 지금 너무 알찬 시간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