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 에디션 D(desire) 9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지음, 김미정 옮김 / 그책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작을 먼저 읽고 영화를 보는 주의이긴 하지만, 영화는 이미 개봉을 했고 캐롤로 분한 케이트 블란쳇의 얼굴이 뇌리에 너무 콱 박혀버려서 개인적인 이미지를 갖기는 좀 어려웠다. 사실 너무 잘 어울리기도 한다. 다만 내가 떠올린 테레즈와 루니 마라의 이미지는 거리가 좀 있었다. 루니 마라의 그 형형한 눈빛이 아니었다면 이 캐스팅은 실패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원작보다 영화의 평이 더 좋은 듯하니 조만간 찾아봐야겠다.

 

캐롤과 테레즈의 사랑이 주요 소재이다. 동성애에 대한 어떤 관점이나 내 나름의 주관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았기에 거부감 없이 볼 수 있었다. 이 책이 좀 독특하게 다가왔던 것은 인물들의 감정선이나 행동, 대사들을 이해하기도 공감하기도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재미있게 읽었다는 사실이다. 사랑에 빠지는데야 무슨 이유가 필요하겠냐마는 캐롤의 앞뒤 없이 돌발적으로 내뱉는 대사와 테레즈의 열정 넘치는 행동거지와는 어울리지 않는 답답한 표현들이 그들의 애정을 들여다보기엔 적절하지 않았다고 느껴진다. 대상이 누구인가를 떠나서 사랑이라는 보편적인 가치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면 캐롤에게 이끌리는 테레즈의 감정에 따라갈 만한 뭔가가 있었으면 좋았을 뻔했다. 하지만 사랑이라는 감정을 뒷받침할 논리적인 근거를 찾는다는 게 어불성설이기도 하다.

 

캐롤은 아름답고 우아한 매력 넘치는 금발 여인이고, 그 옆에 질투심과 승부욕을 부추기는 애비라는 존재도 있다. 두 사람의 세계에 대척점이 될 하지와 린디라는 현실도 존재한다. 우리 그냥 사랑하게 해주세요~라고 철없이 떼쓰기엔 클래식한 장벽들이 떡하니 버티고 있다. 비극으로 끝나기 마련인 이런 유의 이야기치곤 반전의 해피엔딩(?)이 존재하기에 작가는 출간 당시 많은 팬 레터를 받았다고 한다. 그들은 작품의 완성도에 열광했다기 보다 힘든 현실 중에 목격한 꿈같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발견한 것이 아닐까 싶다. 읽을 땐 분명 꽤 괜찮네~라고 생각했는데 리뷰를 쓰고보니 어째 트집만 잔뜩 잡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