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미니 헬렌 그레이스 시리즈
M. J. 알리지 지음, 전행선 옮김 / 북플라자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연쇄 살인마는 자기만의 세상에서, 본인이 만들어낸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정신이 살짝 가출한 이들이지만, [이니미니]의 살인범은 그야말로 또라이 기질이 충만하다. 사랑하는 연인, 엄마와 딸, 직장동료 등 피해자들을 꼭 짝을 이루어 납치한 뒤 절대 벗어날 수 없는 곳에 가두고 물 한 방울 주지 않는다. 총알 한 개가 장전된 총만을 놔두고 살고 싶으면 상대방을 죽이라고 한다. 둘 중 한 명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기나긴 고통 속에서 결국 상대방을 죽이고 살아남은 자들은 결코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오랜 감금 동안 피폐해진 몸과 마음에 사람을 죽였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그들의 정신줄은 끊어지기 직전이다. 그런데 그렇게 죽인 이가 나와 가까운 사람일 경우라면 과연 제대로 살아갈 수 있을까. 살인범이 피해자들에게 던져준 게임(?)은 사실 한 명만 살아남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모두를 죽이는 일이었다.


이 책에서 살인범은 자신의 손에 직접 피를 묻히진 않는다. 다만 방치한다. 심지어 한 명은 살려주겠다고까지 한다. 그런데 어째 역대 그 어떤 연쇄살인범들보다 더 악랄하고 잔인하게 느껴진다. 쏟아져 나오는 많은 장르소설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큼 잘 만든 설정이다. 다만 주인공 헬렌 그레이스의 행동이나 심리적 변화 등이 너무 급작스럽고 개연성이 없다. 장면과 장면의 연결도 부자연스러운 면이 있어 잘 넘어가던 페이지를 멈추게 한다. 사적인 생활과 감정을 배제하고 일에만 몰두하던 헬렌이 오랜 시간 부하직원으로 데리고 있던 마크와 갑자기 깊은 관계를 맺는 것도 뜬금없고, 아무리 상황이 바뀌었다 해도 바로 그를 의심하게 되는 과정도 납득하기 어렵다. 그녀가 비극적인 어린 시절의 고통으로 인해 제이크와 그런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것 역시 억지스럽다. 납치되어 감금된 인물들이 굶주림에 고통받다가 겨우(?) 이삼일 만에 개미와 바퀴벌레를 별 거부감 없이 씹어먹으며 바삭한 식감을 언급하는 것도 좀 걸린다. 찰리가 헬렌에 대해 원망과 미움을 품었다가 그녀를 다시 존경(?) 하고 인정하는 감정으로 휙 돌아서는 부분도 그렇다. 특정 사건이나 감정적 배경이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물들이 심경 변화를 일으키며 그걸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은 지나친 친절이다. 상황을 미리 깔아준다면 독자들은 주인공이 왜 이럴 수밖에 없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유추할 수 있다. 작가는 독자를 좀 더 믿고 덜 친절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제본 상태가 왜 이따위지... 책 중후반 쪽에 제본이 잘못되어서 페이지 순서가 뒤바뀐 게 여러 장 있었다. 게다가 오타도 많고... 책 만드실 때 좀 더 신경 써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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