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공부하는 이유 - 일본 메이지대 괴짜 교수의 인생을 바꾸는 평생 공부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오근영 옮김 / 걷는나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이토 다카시의 책들을 꽤 좋아하는 편이다. 잔소리 같지 않고 강요하는 듯 들리지 않으면서 뭔가를 전달하는 방식이 마음에 든다. 게다가 꾸준히 다방면으로 관심을 두고 공부를 하는 사람인지라 책도 다양하게 쓰는 편이다. 최근 건강이 많이 안 좋아 고생을 하다보니 이런저런 생각이 많이 들어 심란했었다. 그러다 이 책을 보게 됐는데 사이토 다카시 역시 나와 비슷한 과정을 겪었다는 내용이 있더라. 꼭 건강에 관련된 문제가 아니더라도 계기가 있으면 사람은 조금 변하게 마련이다. 나 역시 내 삶의 근간이 되는 어떤 액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느껴졌다. 올해 들어 인문학이나 역사 분야에 관심이 자꾸 생기고 그 분야의 책이나 강연 등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게 된 것도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던 게 아닐까 싶다. 막연히 '나'자신을 위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젠 분명해졌다. 내친 김에 같은 작가의 "공부의 힘"까지 읽어보련다.


 안타깝게도 요즘 사람들은 일단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오면 도통 공부를 하지 않는 것 같다. 즉각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공부만 하지, 재밌어서 혹은 호기심이 생겨서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지는 않는다. 그런 건 죽기 전에 여행해야 할 100곳처럼 언젠가 시간이 많을 때 해야 할 목록에 담겨 있는 일일 뿐이다.

 그러나 당장 급한 일에 매달릴수록 삶의 호흡은 얕아질 수밖에 없다. 가쁜 호흡이 심장을 자극해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것처럼 삶의 호흡이 얕은 사람들은 작은 스트레스에도 인생이 끝난 것처럼 힘들어한다. 그럴 때는 잠시 멈춰 깊은 숨을 들이쉬며 정상적인 호흡을 되찾는 시간이 필요하다. 

 나는 뭔가를 즐기며 배우는 것이 바로 그런 '깊은 호흡'이라고 생각한다. 몸이 신선한 산소를 받아들이며 새로운 활력을 심장에 불어넣듯이, '호흡이 깊은 공부'는 새로운 지식으로 마음의 세포를 재생시켜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   - p.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