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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 아이야, 가라 1 ㅣ 밀리언셀러 클럽 46
데니스 루헤인 지음, 조영학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리뷰를 쓰는 게 어려운 경우는 대략 두가지인 듯 하다.
평론가들에게, 혹은 대중적으로 높은 지지도를 받은 작품이 내 취향이 아닌 경우가 그 첫째라 할수 있고
둘째는 작가가 내놓은 결말이 씁쓸할 경우인 듯 하다.
애매한 표현( ~ 인 듯 하다)을 쓰는 이유는
옳고 그름, 정의와 악(?)의 경계가 애매한 현실 때문일 듯 하다.
계속 불확실한 표현을 쓰는 이유는
누군가와의 토론상황이 아닌 나 혼자만의 생각에서조차
어느 쪽이 옳다고 할 수 없는 나의 우유부단함 혹은 비겁한 눈가림이
양심과 사회의 잣대를 웃돌기 때문이라 변명하고 싶다.
유명작가인 데니스 루헤인의 작품이며
켄지&제나로 시리즈 중의 한편이라해서
처음부터 차근히 접하지 못한 아쉬움을 토로할 필요는 굳이 없으리라 본다.
내용 이해에 무리가 가는 편도 아니고 주인공들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채울 시간적 여유는 충분히 있을테니 말이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책 뒷표지에 씌여진 것처럼 실종된 4살배기 아이를 찾다보니, 갱단과 미약거래조직에까지
깊숙히 관여된, 아니 그보다 더한 얽히고 섥힌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는 것이 골자이다.
과연 무엇이 최선이고 무엇이 정의인지 알 수 없는 결말이다.
이른바 사회파 미스테리 혹은 스릴러 장르는
같은 동시대의 현실을 사는 우리들에게 커다란 의문을 남긴다.
밀실 살인이나 동굴같은 고대 유적, 빛바랜 양피지에 적힌 암호문, 중세 시대의 그림 등과 같은
신비로운 매개체가 끼여 들어간 추리소설들과는 다르게
주위에서 있을 법한 사건들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은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오랜 시간동안 전해내려온 동서양의 고전과 동화들은 우리에게 간결한 교훈을 주었다.
최근엔 물음표를 가질 줄 아는 아이, 창의력과 호기심이 풍부한 아이같은
신인류(?)를 키워내야만 하는 사회 풍토에 따라
곱고 순수하던 옛이야기조차 조각조각 뜯기워져 분석되는 것이 현실이다.
장르소설 역시 세대의 흐름에 편승하는 것인지
아니면 직면한 현실이야말로 가장 무서운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깨달음 덕인지
외면할 수 없는 곤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이래저래 고민하게 만든다.
몇년 전부터 갑작스레 더위를 심하게 타는 체질로 바뀌어 잠 못 이루는 며칠을 보내다보니
자극적인 소설이 읽고 싶었다.
밤부터 내린 장대비로 인한 서늘한 기운에 새벽부터 맘이 설레다
눈 뜨자마자 집근처 카페로 가 통유리창 앞에 자리잡고 앉아
빈속에 커피를 두사발 들이켜가며 읽어내려간 이 책은
되려 내 마음을 덥게 만들어 버렸다.
근본적으로(?) 그들의 선택은 옳은 것인데 왜 내 맘은 이리 혼란스러운지 모르겠다.